검색어 입력폼

[이상심리학] 성격장애의 치료 - 편집성 성격장애, 분열성 성격장애, 분열형 성격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성격장애, 회피성 성격장애, 의존성 성격장애, 강박성 성격장애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편집성 성격장애
2. 분열성 성격장애
3. 분열형 성격장애
4. 반사회성 성격장애
5. 경계성 성격장애
6.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7. 자기애성 성격장애
8. 회피성 성격장애
9. 의존성 성격장애
10. 강박성 성격장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치료를 받으러 찾아오는 경우는 드물다. 성격장애는 신경증이나 정신증과는 달리 증상에 대해서 자아 동조적이며 환경 변용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성격장애 환자는 자신에게 장애가 있음을 깨닫는 경우는 드물고, 설사 깨닫는다 하더라도 치료적 도움을 받을 필요성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부인하는 경향이 강하다.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이 치료를 받으러 왔다면 직접적인 계기는 증상 그 자체 때문이라기보다는 증상으로 인해 생겨난 2차적인 문제로 인해서이거나, 환자의 증상을 견디다 못한 주변 사람들의 강요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면, 반사회성 성격 장애의 경우에는 법적인 처벌과 관련되어서, 편집성 성격 장애의 경우에는 부부관계에서의 위기로 인해 부부 상담이나 이혼 상담을 위해서, 히스테리성 성격장애나 경계성 성격장애의 경우에는 일시적인 신체형 증상이나 자실 시도 등으로 인해 치료 장면에 오게 될 수 있다.
또한 성격장애는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개인의 '성격적’ 특성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치료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약물 치료는 대체로 대중적(對症的)인 것으로, 경계성 성격장애나 분열형 성격 장애와 같이 일시적으로 정신중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항정신성 약물을 사용하며, 대인관계나 직업상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우울증이나 불안 등을 겪고 있다면 그에 대응하는 항우울제나 항불안제를 시용하게 된다. 자살이 염려되는 경우에는 입원을 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성격장애 증상으로 인한 2차적인 현상들에 대한 치료에 그치는 것으로, 근본적인 성격장애 증상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다. 결국 성격장애의 치료를 위해서는 심리치료적 접근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심리치료의 목표는 성격 자체를 개조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되며 그것은 가능하지도 않다.
성격장애에 대한 심리치료의 목표는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주변 사람들과의 어려움에 자신의 '성격’이 미치고 있는 영향과 문제점에 대해서 환자가 인식하고, 그런 성격을 가지고 살아가면서 생겨나는 현실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둔다.

참고 자료

권석만 저,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2013
김청송 저,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북스 2015
김명희 저, 아동 청소년 이상심리와 상담, 교문사 2013
천성문, 김진숙 외 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개념 및 사례, CengageLearning 2013
윤순임 저,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