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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주기 영양학(임신)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16.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임신 중 산모의 영양상태가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2. 임신 시 주요 영양소
3. 임신 시 나타나는 영양 관련 문제들
4. 음식태교
5. 참고자료

본문내용

임신 중 산모의 영양상태가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아기를 가진 임신부라고 해서 평소와 다른 것을 먹고 달리 행동하는 등 일상생활 자체가 완전히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임신중의 산모의 건강과 체력을 지키고 건강한 아기를 낳기 위해서는 매일 매일의 식생활이 매우 중요하다.
임신중의 영양은 우선 모체에게 공급되고 태아에게로 전달된다.
영양 섭취가 나쁘면 태아는 훌륭히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임신중의 영양 상태는 산모와 태아에게 모두 중요한 요인이다.

임신시 주요 영양소
1. 당질-주요 에니지원이자 근육, 뇌를 움직이는 필수영양소
모든 활동의 주요 에너지원이며 특히 근육과 뇌의 에너지를 공급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다.
단당류는 더 분해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곧바로 에너지로 사용된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포만감을 주지 못하고 혈당치를 급격하게 올린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다당류는 단당유로 분해하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포만감이 지속되고 복합 다당류일 경우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필수영양소를 함께 함유하여 영양가도 높다. 태아도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므로 임산부는 평소보다 더 많은 다당류를 섭취해야한다. 단순 단당류의 섭취를 자제하고 모자라는 부분은 감자나 잡곡, 과일 그리고 채소 등으로 보충하는 것이 좋다.
▶ 이당류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 쌀등의 곡물, 감자. 고구마 단호박 등

2. 단백질-성장을 돕는 세포의주요 성분
태아의 뇌세포를 구성하는 주요성분으로 두뇌발달에 없어서는 안되는 영양소이다.
또한 근육, 혈액, 피부, 머리카락 등 몸을 구성하는 주요성분이기도하다.
사람의 몸은 아미노산 형태로 단백질을 소비하며, 이를 통해 다시 자기만의 단백질을 생성한다. 몸은 스스로 아미노산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는 아미노산도 있다. 이러한 아미노산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므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한다.
필수 아미노산은 이소루신, 루신, 리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아르기닌, 히스티딘이 있다.

참고 자료

임신 출산 신생아 키우기 학원사 지은이:토마르 빌링어 p:146~155 P:236~245
임신 출산 신생아 삼성 출판사 지은이:김미화 외6명 p:76~79
http://blog.naver.com/byfany?Redirect=Log&logNo=12001065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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