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간호과정 완벽한 A+ 케이스 스터디] 외과중환자실 SICU (pelvic fracture-교통사고)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6.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문헌 고찰 및 간호과정이 완벽하게 갖추어진 case study입니다.
각종 검사 결과에 대한 분석이 철저하게 이루어졌고 그 의미를 파악하여 간호진단을 세웠습니다.
꼼꼼하고 정확한 자료 수집을 통해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수행했습니다.

목차

I. 문헌고찰
1. 진단명
2. 주 시술명

II. 자료수집
1. 일반적 정보
2. 건강정보
1) 입원 시 건강정보
2) 과거력 및 가족력
3) Vital sign
4) Intake & Output
3. 진단적 검사
1) 임상화학
2) 일반 혈액학
3) 진단 면역학
4) 혈중 가스 검사
5) 기타 검사결과
4. 투약

III. 간호과정
1. 데이터 수집
2. 간호 진단
3. 간호 과정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진단명 : Pelvic Fracture(골반골절)
1) Pelvic Fracture란?
다른 부분의 골절에 비해 드물지만 교통사고, 추락사고, 낙반사고와 같은 강력한 외부의 힘에 의하여 일어난다. 따라서 다른 부위의 골절이나 연부조직의 손상 및 방광과 요도 등 골반강 안의 주요기관의 손상이 동반되기 쉽다. 골절 부위 자체의 출혈도 많지만 주위의 크고 작은 혈관들이 손상되어 더욱 많은 출혈이 일어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다른 질환에 걸릴 확률도 높고, 부러진 뼈 조각을 맞추어 고정하는 것도 힘들며, 골반고리의 안정과 회복이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치료 후에도 심한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가 많다.

2) 원인
(1) 외부의 힘의 크기에 따라 구분
- 작은 외력 골절 : 노년층에서의 낙상 또는 골 성장이 끝나지 않은 청소년기의 골 성장 부위가 당기는 힘에 의하여 골절된 경우. 골반고리를 구성하는 각각의 뼈의 골절은 있지만 골반고리의 안정은 유지됨.
- 큰 외력 골절 : 교통사고나 낙반사고, 추락사고와 같은 커다란 외력에 의한 손상으로, 골반환의 두 군데 이상이 골절되어 안정을 잃을 뿐 아니라 주위의 연부조직과 내부 장기의 심각한 손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음. 동반 손상으로 환자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응급 처치로 기도 유지, 지혈, 쇼크 처치 등을 우선적으로 실시하여야 하며, 체계적으로 전신 진찰이 요구됨.
(2) 해부학적 구분
- 비구(고관절의 지붕 부위) 골절을 동반하지 않은 골절, 비구 골절을 동반한 골절

3) 증상
(1) 출혈 : 그 골절 면으로부터 대개 500∼3,000㏄ 이상의 출혈이 있다. 따라서 골반골 골절 환자의 경우에는 다른 장기의 손상이나 주요 혈관의 손상 없이 골절 자체만으로도 쇼크에 빠질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골절이 심한 경우에는 해면질골(海綿質骨)로 구성되어 있는 골절 면에서 다량의 출혈과 골반강 내의 출혈이 함께 일어나 출혈성 쇼크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참고 자료

김금순, 최경옥 외, 일곱째판 성인간호학 II, 수문사, 2013
강현숙 외 4명, 근거기반 기본간호학I, 수문사, 2011
차영남 외, NANDA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