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방법(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연구설계, 아동연구의 제한점, 영아연구방법)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연구방법
1. 관찰법
2. 자기보고식 : 질문지와 면접법
3. 임상법(사례연구법)
4. 생리적 심리측정법

II. 일반적인 연구설계
1. 상관연구설계
2. 실험연구설계

III. 발달적인 연구설계
1. 횡단적 연구설계
2. 종단적 연구설계
3. 순차적 연구설계

IV. 아동연구의 제한점

V. 영아 연구방법
1. 습관화-탈습관화
2. 시각적 선호도 측정
3. 생리적 반응
4. 얼굴표정 분석법
5. 빨기반사를 이용한 방법
6. 관찰법
7. 부모보고

본문내용

아동발달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목표는 아동의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 변화의 이유나 원인을 설명(explanation)하며, 그러한 지식을 통해 아동의 행동을 예언(prediction)하고, 궁극적으로는 환경적인 통제(control)를 통해 아동의 발달을 최적화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아동의 발달이나 행동에 대한 의문을 가진 연구자들은 대개 이론으로부터 유도된 예측, 또는 가설로부터 연구를 시작(연역법)하거나 경험적 관찰을 통해 새로운 이론(귀납법)을 만들어 낸다. 사실상 연구자들은 대부분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을 다 사용하며 그 어느 경우이거나 연구로부터 정확하고 객관적인 결과나 결론을 얻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연구절차 즉, 과학적인 연구방법과 연구설계가 중요하다.

<중 략>

예를 들어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학업성적 간의 관계를 상관연구로 계획하여 분석한 결과 어머니의 반응적인 행동과 학업성취도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고 하자. 그 경우 우리는 어머니의 반응적인 양육행동 때문에 아동의 학업성적이 높아진다고 말할 수 없다. 왜냐하면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성적에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라 아동의 성적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주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제3의 변인, 예를 들면 아동의 성격특성이나 지능이 어머니의 행동이나 아동의 학업성적에 영향을 주었을 수도 있다. 따라서 두 변인 간의 관계가 있다는 것은 알 수 있으나 이러한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방향 즉,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는 알 수가 없다.

<중 략>

심박수 측정법: 심전도측정(EKG)을 통해서 또는 미주신경에 의해 조절되는 심박을 변화(또는 리듬)을 연구함으로써 연구자들은 영아가 어떤 자극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 그 여부를 알 수 있다. 즉, 관심이나 집중을 요하는 경우에는 심장박동이 느려지며, 흥분되거나 두려울 경우에는 심박수가 빨라진다. 특히 미주신경의 긴장(Vagal tone)정도는 신경계 기능의 효율성을 나타내주는 지표로서 영아가 경험하는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