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이론적 관점 - 정보처리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사회문화적 이론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정보처리이론
1. 이론의 본질
2. 정보처리이론의 평가
3. 발달적 쟁점에 대한 입장

II. 동물행동학적 이론
1. Bowlby의 애착이론
2. 동물행동학적 이론의 평가
3. 발달적 쟁점에 대한 입장

III. 생태학적 체계이론
1. 이론의 본질
2.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평가
3. 발달적 쟁점에 관한 입장

IV.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
1. 이론의 본질
2. 발달적 쟁점에 대한 입장

본문내용

이론이란 '아동의 행동을 기술하고 설명하며 예측하는 논리정연하고 통합적인 일련의 진술문'으로 정의된다. 이를 보다 단순화하면 이론은 관찰된 자료(또는 사실)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는가에 관한 설명이다. 따라서 이론은 관찰된 사실에 의미를 부여한다. 이론이 없다면 산발적인 사실만이 있을 뿐이며 아동이 어떻게? 왜? 그렇게 자라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할 수 없다. 비유를 하자면 돌(사실)이 잔뜩 있어도 어떤 구조나 틀(이론)이 없으면 집을 지을 수 없으며, 그저 쌓아놓은 돌무더기에 지나지 않는다. 집을 지을 때 같은 돌을 가지고도 다른 식으로 집을 짓듯이, 이론가들은 같은 현상에 대해서도 다른 방식으로 해석하거나 다른 측면에서의 행동을 강조한다.

<중 략>

예를 들어, 3세, 5세, 7세 아동이 같은 문제 상황에 놓였을 때, 각 아동이 그 문제를 풀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들은 연령에 따라 각기 다르며, 또한 각 방법들을 어느 정도 손쉽게 또는 융통성 있게 사용하는가 하는 효율성도 연령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발달이란 연령의 증가와 그에 따른 두뇌의 성장에 의해 주의력이나 기억력, 표상능력, 문제해결력 등에서의 점진적인 진보를 통해 어떠한 사건을 해석하거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에서 효율적 또는 기술적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처리의 효율성은 심상이나 표상을 형성하고 이용하는 속도에 달려 있기 때문에 주의력, 기억력, 표상능력, 상위기억 등은 문제해결능력과 함께 주요한 연구주제가 되고 있다.

<중 략>

러시아의 학자인 Vygotsky(1896~1934)는 Piaget와 마찬가지로 아동이 능동적으로 지적인 능력을 구축해 간다고 본다. 그러나 그는 Piaget와 달리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문화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사회문회적인 배경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이러한 견해는 Piaget를 비롯하여 서구의 대부분의 이론들이 사회적 환경이나 물리적인 환경보다는 개인의 행동이나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한편, 환경은 단지 발달을 촉진하거나 제한하는 역할로만 인식하는 것과 대조를 이룬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