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개론 비법노트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6.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조작적 정의
관찰할 수 없는 것을 관찰 가능한 형태로 정의하는 것을 조작적으로 정의한다고 표현한다. 즉, 교육활동의 요소와 그것이 작용하는 실제과정을 관찰할 수 있는 형태로 정의할 때, 조작적 정의를 사용한다고 말한다. 교육개념의 추상성을 제거하고 교육활동을 명확히 규정하고자 할 때 흔히 사용된다.

2. 약정적 정의
복잡한 현상을 xx라 부르자고 약속하는 정의이다. 구별짓기에 목적이 있다. 복잡하게 설명해야 할 것을 간단한 언어로 약속하게 됨으로써 언어를 단순, 축약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사용가능하다.

<중 략>

진보주의에 대한 대안책으로 항존주의와 본질주의가 등장했다. 항존주의는 관념론을 철학적 기반으로 삼아 교육에서의 형이상학적 진리와 종교적 진리를 강조했다. 그들은 진보주의에서 주장한 것처럼 경험적 과정을 통해 지식이나 진리에 도달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사회가 아무리 변할지라도 교육의 목적과 원리는 만인에게 동일, 영원 불변해야 한다고 믿었다. 그 영원불변한 본질이 이성, 지성에 있다고 본 항존주의 교육 철학자들은 인간의 이성과 지성을 계발하는 것에 교육의 목표를 두었다.
그들은 오랜 문화 유산, 고전의 학습을 통해 지성의 계발이 가능하다고 보고 고전을 통한 지성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권위주의적 도덕규범과 훈육이 강조되어야 한다고 봤다.

<중 략>

그들은 근대 계몽주의가 가정하는 보편적 진리의 존래를 의심했다. 그들이 말하는 지식이란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들은 개인의 감정, 정서를 중시했으며 다양한 형태의 작은 담론을 중시했다. 따라서 인종, ,민족, 계급, 성, 종교와 같은 배경적 요소 차이를 인정하며 이 차이의 교육적 가치를 중요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에서 다문화적 문해교육을 중시하게 되었는데, 다양한 문화, 종교적 배경에 따른 차이의 교육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배우는 교육을 장려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