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 사회학 기말시험 예상 답안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6.01.06 | 최종수정일 2016.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화산업은 다양한 구성원이 존재하는 복잡계이다. 이 복잡계는 작품의 원작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예술작품이 이동하는 체계이다. 문화산업은 푸랑크푸르트 학파들의 연구가 있었던 초반의 연구에서는 부정적 의미를 띠었지만 최근에는 문화를 설명하기 위한 넓은 의미 영역으로 확대되어 이해된다.

게이트키퍼
화가의 스타일과 성공 패턴의 관계를 알기위해서는 그 둘 사이의 관계인 게이트 키퍼에 대해 조사해 보아야 한다. 미술계에 있어 게이트키퍼는 갤러리 주인, 큐레이터나 비평가이며, 출판업의 게이트키퍼는 편집자, 마케팅 인력, 비평가, 도서관 사서, 서점의 구매 담당 직원등이 될 수 있다.

<중 략>

작품에서 텍스트로 전환- 생산성으로서의 텍스트
- 텍스트는 작품이 아닌 ‘언어 생산의 장’이다. 판독 가능한 완결된 대상으로서의 작품은 결코 하나의 의미로 환원될 수 없는 무한한 기표들의 유희인 텍스트와 구별되어야 한다.
- 기표 또는 코드들의 무한한 짜임, 또는 그 짜임새 안에서 주체가 위치하며 해체되는 생산적이고 역동적인 의미들이 강조되어야 한다.
- 궁극적으로 세계를 하나의 의미로 환원시키려는 모든 구조화된 공식 언어에 대한 반기를 들고 있다. 체계적이고도 일관된 의미의 해독이 아니라 부단한 움직임과 의미의 역동적 생성을 파악해 doxa(지배적 견해 또는 판단)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
- 읽기란 사람들이 책이나 만들어진 텍스트를 해석하는 것을 넘어서서 그들을 둘러싼 세계 내에서 상징, 신화, 이데올로기를 이해하는 적극적인 과정으로 이뤄져야 한다.

<중 략>

집단이 달라질 경우 아비투스가 달라지기 마련이다. 현대 사회에는 동일한 사회 구조가 아닌 층이 나뉘어져 있는 구조도식을 가지고 있다. 각 계층은 취향을 분리한다. 그리고 취향은 분류하고 있는 사람을 분류하게 된다. 사회적 주체들은 이 분류체계를 통해 자기 스스로를 구분 짓고, 무엇이 아름답고 무엇이 추한지 구별하게 되고 마치 그 것이 객관적인 것처럼 느끼게 된다. 따라서 개인의 취향은 행위자의 계층을 나타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