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관리 마케팅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6.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 마케팅이란?
2. 마케팅의 주요개념
3. 마케팅의 변천과정
4. 마케팅 믹스

Ⅱ. 본론
1. 마케팅 믹스와 의료서비스 관계
2. 마케팅 믹스와 간호서비스의 접목
1) 간호마케팅의 필요성
2) 마케팅 믹스와 간호서비스

Ⅲ.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마케팅이란?
마케팅은 인류가 물물교환을 시작했던 시대로부터 발생하여 처음에는 분배 혹은 판매를 대상으로 하는 개념이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범위와 내용이 변화해 20세기 초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그 개념이 제대로 정립된 용어이다.
우선 마케팅이란 용어는 어떻게 생겨났나부터 살펴보자. 명사에 ing를 붙이면 그 명사와 관련된 무언가 하는 것을 나타내는 단어가 만들어 진다. booking은 책(book)에다가 기록을 하는 일, 즉 예약 또는 기록, funding은 자금(fund)과 관련된 일, 즉 자금을 유치하는 일 등을 예로 들수 있겠다. 그렇다면 결국 market과 관련된 일을 하는 것인데, 그럼 market이 뭘까? 과거에는 물건을 사고파는 장소를 시장이라고 했다. 시장이 장소의 개념이었다. 하지만 예전엔 장소라는 개념으로 사용되던 시장은 그 사용이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수용과 공급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실제적 또는 잠재적인 구매자 집단’ 이라는 뜻을 가진 추상적인 의미를 갖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현대사회에서 마케팅이란 단어는 추상적 의미인 실제적, 잠재적인 구매시장이 움직임을 뜻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이러한 구매시장이 ‘바람직하고 효율적으로 일어나도록 하는 모든 제반 활동’을 마케팅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마케팅에 대한 개념은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내리고 있다.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코틀러(Kotler)는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제품과 가치 있는 것을 창출하고 이를 타인들과 교환함으로써 자신들의 욕구와 욕망을 획득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하나의 사회적 내지 관리적 과정”이라 하며 마케팅을 세 단어로 정의했다. "Meeting needs profitably". 마케팅이란 이윤을 창출하며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시장은 고객의 욕구와 욕망을 채우는 게 목적이고 마케팅은 결국 교환이나 판매를 통해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활동이란 얘기이다.

참고 자료

염영희 외 8명, 『간호관리학』, 개정5판(수문사), 2014
조경희, 「의료환경변화에 따른 병원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2003
박정배, 『예술경영학개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