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chizophrenia, 조현병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6.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기간, 방법, 연구대상

Ⅱ. 본 론
1. 문헌고찰
1-1. 해부생리
1-2. 질병(정의, 병태생리, 증상, 경과 및 합병증, 진단&치료 및 간호)
2. 간호과정 적용
2-1. 사정
2-2. 진단, 계획, 수행, 평가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조현병’이란 인구의 0.5%~1%를 차지할 정도로 드물지 않는 질환으로 뇌의 기질적인 이상은 없는 상태에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사고나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의 장애다. 병으로 인한 본인과 가족의 고통뿐만 아니라 사회의 직접적 간접적 비용이 엄청나며 또한 사회적인 편견과 오해 때문에 환자가 버림받고 적절히 치료 받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조현병은 치료와 관리가 가능한 뇌의 질환이다.
조현병 학회에서 의료비 자료 분석 결과 발표에서 조현병이 간암보다 사회·경제적 비용을 소요케 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 조현병 학회에서 최근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지난 2005년 한해 조현병은 직접적인 의료비용이 4,286억 원이었고, 노동력 상실 등 간접비포함 시 총 3조2,510억 원의 비용이 부담되고 있었다. 이는 국가 전체의료비의 1.6%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반면, 2005년도 한국중앙 암 등록 자료와 건강보험 청구 자료 사망원인 통계 자료를 이용해 추정한 암 관련 경제적 부담은 총 14조1,000억 원이었고 이 중 간암이 2조5,000억 원으로 가장 사회·경제적 비용소요가 컸다. 이렇게 조현병은 사회경제적 부담이 암과 비슷한 수준으로 암 환자의 경우 약 4~5년 집중적 비용이 소요되지만 조현병 환자는 뇌졸중, 심장질환, COPD 등 다른 질환 발병확률이 높고 40~50년 지속적으로 유지·관리돼야 하기 때문에 정책적, 제도적 지원이 중요하다. 제대로 치료와 관리를 하지 않으면 재발이 잦아지고 이로 인해 만성화와 입원을 부추기게 된다.

<중 략>

장기입원을 하게 되면 사회경제적 질병부담이 늘어나는 악순환이 반복되기 때문에 건보재정 및 사회적 부담 완화를 위해서도 정책적인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 뇌신경망의 이상에서 발병하는 질환의 특성상 뇌신경망이 느슨하거나 단단하지 않고 적절하게 조율해야 한다는 뜻이 담겨 있는 조현병은 병명에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단어를 넣지 않고 질병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게 바뀌었다.

참고 자료

http://www.gunung.co.kr/1973
서문숙 외(2009). 정신간호학 임상실습 지침서, 수문사
양수 외(2013),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조희 외(2001), 정신간호 실습지침서, 현문사
BAI 척도출처: 권석만(1992). Differential roles of dysfunctional attitudes and
automatic thoughts in depression: an integrated cognitive model of depression. Queensland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http://www.kmle.co.kr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
KIMS ONLINE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