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승호 시인 연구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6.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최승호 시인에 대해 연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죽음을 노래한 시인 '최승호'
2) 최승호 시인의 유년기
(1) 도살장이 있는 외진 마을
(2) 친한 친구 민병두의 죽음
(3) 친한 친구 이덕일의 죽음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최승호는 1954년 9월 1일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나 춘천교육대학을 졸업했다. 그는 1977년 현대 시학에 「비발디」,「겨울새벽」,「늪」 등이 추천되어 등단한 이래로, 10여권이 넘는 시집을 냈다고 한다. 10여권이 넘는 시집을 내는 동안 겪었을 경험과 느낌을 고스란히 담기 위해 끈임없는 노력을 했다고 잘 알려진 시인이기도 하다. 그는 그의 시의 주제와 핵심을 정확히 정의내리기 힘들만큼 많은 변화를 시도했다. 하지만 ‘죽음’이라는 단어만큼은 그의 시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시정신의 기반을 짚어낼 수 있다고 단언한다.

본론
1. 죽음을 노래한 시인 ‘최승호’
최승호는 ‘죽음’에 대해 끊임없이 노래했다. 시의 소재이면서 주제이기도 한 ‘죽음’은 그의 시정신의 핵심부에 가장 근접한 영역이라고 본다. 그러므로 그의 시에서 ‘죽음’ 대한 고찰은 가치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시작 활동 전기의 시인에게 ‘죽음’은 삶과 죽음이 대비되는 위태로운 상황에서의 ‘죽음’이였다. 삶과 죽음은 서로 반대되는, 삶이 끝나는 그 지점에서 죽음은 출발하고, 그것은 너무도 어둡게 표현된다. 하지만 시간이 흐른 뒤 이러한 죽음에 대한 생각은 ‘끝’에서 머무르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