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업직 및 산림기사 시험 관련 용어집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6.01.05 | 최종수정일 2016.1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85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격 [價格, price] 재화의 가치를 화폐 단위로 표시한 것이다. 가격의 개념은 교환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가 없다. 일상적인 뜻의 가격은 상품 1단위를 구입할 때 지불하는 화폐의 수량으로 표시하는 것이지만, 넓은 뜻의 가격은 상품간의 교환비율을 의미한다. 화폐단위로 표시되는 일상적인 뜻의 가격을 절대가격이라 하고, 상품간의 교환비율을 나타내는 넓은 뜻의 가격을 상대가격이라 한다. 한편, 가격은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통상적인 좁은 뜻의 상품에 대해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임금 또는 이자에 의한 보수를 받고 고용 또는 임대되는 노동이나 자본과 같은 넓은 뜻의 상품에 대해서도 존재한다. 즉, 임금과 이자는 각각 노동과 자본의 가격이다. 이와 같이 그 사회의 법률, 관습, 제도 등에 의하여 소유와 교환이 허용되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하여 가격은 존재하며, 상품간에 일어나는 교환은 그 가격에 따라서 특정한 비율로 이루어진다.

가계 [家計, household economy] 경제활동의 결과 얻어진 대가를 수입원으로 하여 상품의 최종적 소비활동을 영위하는 경제주체를 말한다. 가계는 경제분석에서 기업과 정부와 함께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주체 중에서 중요한 부문을 구성한다. 구체적으로는 세대를 단위로 하며, 세대는 생계를 같이하는 일단의 동거인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생계비나 생활비라는 말도 대체로 같은 의미이다. 세대의 수입은 세대주(주로 남편)의 근로소득, 처나 그 밖의 세대원의 근로소득, 사업소득, 부업소득, 기타 재산수입, 수증(受贈) 등이 있다.

<중 략>

이윤극대화 [利潤極大化, profit maximization] 경제이론에서 이윤극대화는 기업활동의 유일한 목적이며 상업행위에 관한 모든 이론은 이것을 원리로 삼고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이윤극대의 원칙을 간단히 말하면 모든 상사는 한계이론에 입각하여 이윤이 최대가 되도록 노력하는데 그것은 한계수익 (marginal revenue)과 한계비용 (marginal cost)이 같을 때 달성된다는 것이다.

이윤추구 [利潤追求, pursuit of profit]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서는 다수의 생산주체가 생산물의 사회적 필요량을 계측하고 그에 따라 각자가 생산하여야 할양을 정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개개의 기업이 생산량을 결정할 경우에는 자기의 수입과 비용의 차의 이윤을 극대화하도록 행동하는 것으로 가정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