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자기이해보고서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6.01.05 | 최종수정일 2018.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200원

목차

Ⅰ. 자기이해의필요성
1) 삶의 주체가 되기 위해
2)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
3) 간호의 전문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Ⅱ. 나에 대한 이해
1) MBTI 분석
2) 애니어그램 분석
3) 욕구강도 프로파일 분석

Ⅲ. 앞으로의 계획, 느낀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먼저, 내 삶을 주체적이고 자신감 있게 살기 위해 자기를 이해해야한다. 고등학교 때 강신주박사의 철학이필요한시간이라는 책을 통해 페르소나를 알게 되었다. 그전에 나의 가장 큰 고민은 ‘왜 나는 내가 속으로 생각하는 행동과 겉으로 표현하는 행동이 다를까?’였다. 나의 모든 모습이 가식같이 느껴져서 나에 대한 비난을 많이 하던 시기이기도 했다. 하지만 페르소나에 대해 알고 난 후, 난 나의 본모습 위에 상황에 맞는 가면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여러 개의 페르소나도 나의 부분이라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다. 그렇게 나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니, 다른 사람을 대할 때에도 편견을 갖지 않게 되었다. 그들은 그 상황에 맞다 생각되는 그들만의 페르소나를 쓰고 있는 것일 뿐이니까.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족에게 하는 행동 친구에게 하는 행동 직장 동료에게 하는 행동이 모두 다르다. 그렇다고 그 모습이 진짜 내가 아닌 것은 아니다. 이렇게 받아들이고 난 후 나는 내 삶에 있어서 훨씬 주체적이 되고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나를 숨기지 않고 당당하게 행동하게 되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나는 나를 이해하는 것의 소중함을 깨달았다. 따라서 자기이해는 내 삶을 풍성하고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이고도 계속적으로 해 나가야하는 삶의 과업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자기이해를 통해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 자기를 이해해야한다.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개인이 선택하는 행동 방식은 자신의 욕구에 따라 스스로 결정되어진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개인의 심리적 요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Jung의 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행동은 겉으로 보기에는 멋대로 이고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변화무쌍해 보이지만, 사실은 매우 질서 정연하고 일관성 있으며, 몇 가지의 특징적인 경향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일관성은 사람들마다 외부 환경을 대하는 방법에도 각기 개인차가 있으며 이는 각 개인이 선호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으로 보았다.(Jung, 1971)

참고 자료

강미정, 하양숙 (2010). 간호사의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스트레스硏究, 18(1), 1-10.
Kim YW (2007) Enneagram. The Olive Tree, Seoul.
Yoon SH (2002) The effect of clinical nurse's personality on job stres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KANA 8:595-603.
Jung, C, G.(1971), Psychological types (H. G. Baynes, Trans. revised by R. F. C. Hull). Volume 6.
Oh, HS (1993).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quality of life of Korean women with arthritis. J Nurs Acad Soc. 23(4):617-30.
강신주(2011). 「철학이 필요한 시간 : 강신주의 인문학 카운슬링」, 사계절.
폴 티저(2006). 「사람의 성격을 읽는 법」, 더난출판사.
정경연, 박정묘, 이동갑, 김영란(2010). 「열 여섯 빛깔 아이들」, 어세스타.
폴 D.티거, 바버라 배런(2012). 「나에게 꼭 맞는 직업을 찾는 책」, 민음사.
조성환(2002). 「성격」, 한림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