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와 문화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6.01.05 | 최종수정일 2016.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기독교와 문화 강의에 과제로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신규수업으로 레포트에 대한 자료가 많이 없으니 참고하기시 좋을 내용인것같습니다.

목차

1. 1부 요약
1) 주요 내용 정리
2) 작가 의도 파악

2. 의견
1) Chapter 1의 중점에 대한 견해
2) 배운 점
3) 본인이 동의 or 반대하는 점

3. 논의할 문제
1) 우리가 살아갈 때 무엇이 우선순위인가
2) 세상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인가.
3) 현재 우리가 지향해야하는 바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본인이 선택한 제1부. 복음, 낯선 비밀이란 무엇일까? 이에 대해서 작가는 크게 3가지를 통해서 우리에게 알려준다.
1.복음은 옛날이야기가 아닙니다 2.복음은 선물입니다 3.하나님의 비밀이란 이와 같은 순서로 우리에게 그 내용을 설명한다. 먼저 저자는 독자들에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과응보(因果應報)와 권선징악(勸善懲惡)라는 세상의 모든 도덕과 윤리의 핵심이라는 것을 이야기하며, 나아가 우리가 듣는 설교 또한 마찬가지로 기복적인 내용과 더불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독자는 강한 물음을 통해 우리의 복음은 그와 차별화된 다른 무엇이라고 이야기한다. 그것은 ‘과연 복음이 세상의 가르침대로 행위의 결과에 따른 보답에 국한된다면, 우리가 예수를 믿어야 하는가?’ 라는 것이다.
이에 대한 답으로 저자는 “큰 기쁨의 좋은 소식”(good news of great joy)
누가복음 2장 10절에서 예수가 이 세상에 오신 것을 위와 같은 말로 강조했다. 이것은 예수가 이 세상에 오신 그것 자체가 놀랍도록 기쁜 소식이었던 동시에 복음이 그 동안의 세상이 알려주었던 것. 단순히 도덕과 종교의 가르침인 인과응보와 권선징악과는 전혀 다른 획기적인 가르침이라고 설명한다. 다시말해서 복음이라는 것은 2000년 전에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세상의 모든 가치를 뒤집어엎는 전혀 다른 새 소식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저자는 ‘new’라는 단어를 통해서 더욱 자세히 해설해주고 있다. 결코 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 ?지금 처음 만들어지고, 지금 처음 생각나고, 지금처음 알게 되고, 지금 처음 듣고, 지금 처음 느끼고, 지금 처음 발견된 것 ③지금 처음 사용하는 것. 닳지 않은 것 ④다른 것. 바뀐 것. 새로운 것. ⑤친숙하지 않은 것. 낯선 것 ⑥아직 익숙하지 않은 것 이라는 정의를 통해서 복음의 놀라움과 낯선 것을 이해시키고 있다.

참고 자료

최병성,『복음에 안기다』,새물결플러스,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