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혁명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6.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배경과 원인
Ⅱ-ⅰ) 구제도의 모순
Ⅱ-ⅱ) 당시 프랑스 상황

Ⅲ. 프랑스 혁명의 경과
Ⅲ-ⅰ) 혁명의 시작과 국민의회 시대
Ⅲ-ⅱ) 입법의회 시대
Ⅲ-ⅲ) 국민공회 시대
Ⅲ-ⅳ) 총재정부 시대

Ⅳ. 프랑스 혁명의 의의와 해석

Ⅴ.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프랑스의 절대군주 루이 14세는 자신의 통치 체제를 확고히 하기 위해 막대한 재정을 낭비하였고 이러한 국가적 재정 위기는 루이 16세 시대까지 이어지게 된다. 또 프랑스 사회는 중세부터 잔존해 오던 봉건제나 신분사회 등의 구제도가 모순적으로 작용하며 국민들의 불만을 더하고 있었다.
유럽 각국에서 퍼져나가던 계몽사상이 이러한 사회 분위기에 혁명적 요소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배경 속에 1789년 5월에 삼부회의 소집으로 시작하여 1799년 11월에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쿠데타로 끝나는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다.
본 발제문에서는 프랑스 혁명의 배경과 원인을 여러 측면에서 알아보고 프랑스 혁명의 경과를 국민의회 시대, 입법의회 시대, 국민공회 시대, 총재정부 시대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그리고 프랑스 혁명의 의의와 오늘날 프랑스 혁명에 대한 해석을 정통주의와 수정주의로 나누어 알아보겠다.

Ⅱ. 배경과 원인

Ⅱ-ⅰ) 구체제의 모순

먼저 프랑스 혁명의 간접적인 원인으로 프랑스 사회에 오랫동안 존속 해 있던 봉건제를 들 수 있다. 여기서 봉건제란 엄격하게 중세의 주종제도, 또는 그것에 입각한 권력구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혁명 직전의 지배적인 사회경제구조를 가리킨다.
중세 말 봉건제가 폐지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영주의 각종 지대와 시설 독점권, 하급 재판권 등 봉건제적 잔재가 남아 농민들을 억압하고 있었다. 그러나 귀족들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부르주아에 비해 상대적으로 몰락해가고 있었다.
18세기 후반부터 장원의 영주인 귀족들은 지대를 비롯하여 각종 공납을 올리고 이미 유명무실해진 봉건적 권리들까지 들추어내어 농민에게 강요하며 이른바 '봉건적 반동'을 일으켰다.
또 특권적인 신분제 사회를 들 수 있는데, 프랑스 사회는 성직자, 귀족, 평민의 세 개의 신분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제1신분은 성직자인데 이들은 프랑스 전체 토지의 10분의 1 가량을 소유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토지 재산을 갖고 있었고 영주로서 봉건지대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십일세를 징수하였고 교육과 구빈사업에 종사하였다. 또 출판물의 검열에 의해 막강한 권력을 행사하기도 했다. 수도원장 등의 고위성직자는 사실상 귀족이나 다름없었다.

참고 자료

김민제,『프랑스혁명의 이상과 현실』(역민사, 1998)
김장수,『서양근대사』(선학사, 2004)
민석홍,『서양사개론』(삼영사, 2008)
배영수,『서양사강의』(한울아카데미, 2000)
윤선자,『이야기 프랑스사』(청아출판사, 2006)
Jones, Colin, Cambridge Illustrated History FRANCE, 방문숙 ․ 이호영 역,『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케임브리지 프랑스사』(시공사, 2001)
민석홍,「역사에서의 혁명 ; 프랑스 혁명 : 부르조아혁명인가 , 민중혁명인가」,『서양사론』(한국서양사학회, 1989)
민석홍,「역사에서의 혁명 ; 프랑스혁명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서양사론』(한국서양사학회, 1989)
장준철,「Ancient Regime 은 봉건제도인가 ?」(국제문화학회, 198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