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정 로마의 특수성과 필연성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6.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제정 로마의 특수성
Ⅲ. 제정 로마의 필연성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1차 삼두정치를 이끌었던 카이사르가 공화정에 미련을 가지던 브루투스, 카시우스 등에 의해 암살 된 후의 정권은, 그의 양자였던 옥타비아누스가 서방속주를, 안토니우스가 소아시아와 이집트를, 레피투스가 아프리카를 다스리는 2차 삼두정치의 형태를 띠게 된다. 옥타비아누스는 안토니우스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와 친하다는 이유를 빌미로 그를 반역자로 몰아세우고 B.C.30년 그의 직권을 박탈한 후 클레오파트라에게 선전포고한다. 이로써 치러진 악티움해전에서 승리한 옥타비아누스는 로마의 제정 시대를 열게 된다.
본 고에서는 옥타비아누스가 성립한 제정 로마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그 특징에 따른 특수성에 대해 생각해 보겠다. 또한 이러한 제정 체제가 당시 로마 사회에 있어 필연적으로 등장할 수밖에 없었던 시대적 배경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겠다.

Ⅱ. 제정 로마의 특수성
일찍부터 로마 사회는 1인 지배 체제를 적대시 하였다. 2명의 콘술을 선출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덕수, 「공화정체에서 프린키파투스 정체로의 이행: 프린켑스 아우구스투스의 권력과 권위의 독점」,『로마 제정사 연구』(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민석홍, 『서양사개론』(삼영사, 2004)
배영수, 『서양사 강의』(한울아카데미, 2007)
차하순, 『서양사총론』(탐구당, 199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