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육학개론] 보육경험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부정적 측면의 영향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경험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측면
1) 사회성 발달
2) 체계적인 교육과 발달
3) 실외놀이를 통한 신체 운동 발달
2. 보육경험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측면
1) 애착형성 문제
2) 안전 문제
3) 학대 문제
3. 부정적 측면의 영향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
1) 애착형성 문제
2) 안전 문제
3) 학대 문제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환경의 변화로 생후 초기부터 보육을 경험하는 아동이 증가하면서 생후 초기부터 시작되는 대리양육의 경험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연구들에서는 보육 시작 시기가 다양한 영역의 발달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보고하고 있는데, 특히 유아기는 발달단계 중 신체, 인지, 사회·정서 등 모든 영역에서의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보육경험은 발달의 전반적 측면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경험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부정적 측면의 영향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보육경험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측면
1) 사회성 발달
사회적 능력(social competence)은 상황에 적절하게 타인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유아기의 발달 환경이 가족에서 또래, 유아교육기관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서 사회적 능력의 발달은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유아기에 중요한 발달 과제이다. 선행 연구에 의하면 6세 경까지 최소한의 사회적 능력 발달을 이루지 못할 경우, 전 생애를 통해 발달적 부적응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으며, 성인기의 올바른 사회 적응을 예언하는 요소로 지능, 학업 성취 또는 교실 행동보다 사회성 발달을 더 중요한 요소로 보고하였다. 따라서 유아기 사회적 능력의 발달은 유아기의 발달뿐만 아니라 이후의 발달적 적응에도 의미있는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보겠다.

자녀 수의 감소로 가정에서 형제들과 상호작용하는 기회가 적어짐에 따라 부모들은 자녀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자녀가 또래와 집단 경험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하여 유아기에 어린이집, 유치원을 비롯한 유아교육기관의 경험은 거의 필수적이 되다시피 하였고,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있어서 이러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경험 또한 가족 변인 못지 않게 중요한 변인으로 고려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은설 외(2008). 한국인의 자녀 양육관 연구. 육아정책개발센터.
정현희 외(2001). 아동의 기질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김경중 외(2008). 유아개인, 가정환경, 지역변인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강희숙(1993). 어린이 우발사고 요인 및 행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보건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