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성장과 발달에 있어 태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성장시기별 전반적 발달 특징을 기술하고 각 발달시기별 적절한 사회복지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6.01.02 | 최종수정일 2016.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아기의 발달
2. 유아기의 발달

Ⅲ. 결론
1. 각 발달시기별 사회복지실천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성장에 있어서 발달이란 수정이 이루어지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말한다. 하나의 세포에서 나와 갓난아기에서 차츰 성장하여 걷기 시작하고, 말도 할 수 있게 되며, 머릿속으로 생각을 하고 글을 쓸 수 있게 되고, 복잡한 문제도 풀 수 있게 된다. 또한 친구들과 어울려 우정을 키우기도 하며, 사춘기가 되면 신체적인 변화가 일어나면서 자신에 대한 탐구와 함께 이성적인 관심이 생기기 시작한다. 성인에 이르러서는 결혼을 하게 되고 자녀를 키우면서 중년기를 맞이하게 된다. 중년기에는 각자의 사회적 역할에 변화가 오며 나이가 들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쇠퇴 현상을 느끼면서 심리적 혼란을 겪게 되기도 한다. 마침내 노년기에 이르게 되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인생의 가치를 되새겨 보며 정리하게 되고 결국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이러한 성장을 통한 발달의 변화과정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게 되는 현상으로서 이 변화 과정은 결코 동일한 속도를 가지고 직선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고, 시기에 따라서 지속이 있고 율동적으로 진행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발달의 과정을 몇 개의 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것을 태아기부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노년기의 단계로 구분 짓고, 성장 시기별 전반적 발달 특징을 기술하고자 하며, 발달시기별 적절한 사회복지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태아기의 발달
인간의 성장 발달은 수정으로부터 시작된다. 이것은 곧 출생 전 태내의 여러 가지 조건이 출생 후 아이들의 성장과정에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태내 발달은 중요시 되며, 태내의 발달단계는 주로 발아기, 배아기, 태아기 등의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1) 발아기
발아기는 수정된 후 자리를 잡기 시작하는 시기로 약 2주간을 말한다. 양막과 양수가 생성되고 태반이 형성되는 시기이나 모체는 이러한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

참고 자료

김태련 외 15명(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권중돈(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상아 외 5명(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이희세, 임은희(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