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의 교통사고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왜 아동기에 보행 중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지 이유를 설명하십시오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6.01.02 | 최종수정일 2016.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기의 안전사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교통사고이며,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문제점은 어린이 교통사고 피해가 심각하다는 데 있다.
영유아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보행 중에 일어나는 것으로 2000년 이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나 여전히 보행 중 사고가 대부분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영유아들도 이러한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하지 못하며 오히려 현대의 영유아들은 과거 세대들이 경험하지 못한 갖가지 사고의 위험에 더 자주 노출되어 있는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 시기부터 자신의 안전은 물론 타인의 안전을 보호 하는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영유아 시기는 발달특성상 충동적이고 끊임없이 움직이며 환경을 탐색하려는 특성이 있는 반면 눈앞의 위험 상황을 예측하거나 방어하는 능력과 사고에 대한 예지 능력과 같은 지식이 결여되어 있어 보행 중 사고를 당하기 쉽다. 어린이의 안전사고의 주원인이 영유아의 부주의에 있다는 연구결과가 말해주듯이 영유아기는 발달특성상으로 인해 영유아기의 우발사고는 예측 가능한 범위 안에서 발생되며 성인의 철저한 사전대책이나 감독에 의해 어느 정도 관리 될 수 있다. 위의 내용에 근거하여 아동기에 나타나는 보행 중 교통사고에 대하여 알아보고 예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창현(2014), 생활안전교육 및 지도법, 동문사
채혜선, 외 4명(2014), 아동안전관리, 양서원
권덕수 외 4명(2014), 아동안전관리, 정민사
권혜진 외 5명(2014), 아동안전관리, 창지사
이혜정(2015), 아동안전관리, 청목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