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파시즘과 나치즘

저작시기 2015.08 |등록일 2016.01.02 | 최종수정일 2019.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파시즘의 정의
1. 파시즘이란
2. 배경
3. 이탈리아의 경우
4. 독일의 경우
5. 공통된 부분

Ⅱ. 파시즘의 출현과 권력 장악
1. 이탈리아의 경우
2. 독일의 경우

Ⅲ. 파시즘의 이데올로기와 정책
1. 이데올로기
2. 정책

본문내용

Ⅰ. 파시즘의 정의
1. 파시즘이란
파시즘이란 좁은 의미에서는 1차 세계대전 직후 이탈리아에서 등장했던 무솔리니를 중심으로 하여 전개된 정치 운동 또는 정치체제를 의미한다. 사실 파시즘은 1차 세계대전 직후에 유럽 전역에서 전개되었던 현상이고 유럽대륙에서만 20여개 국가에서 파시즘 운동이 발생했다. 파시스트 운동은 이탈리아, 독일, 루마니아 등에서 독자적으로 주목할 만한 정치세력으로 성장하였고 이탈리아와 독일에서는 권력을 장악하였다. 반면에 영국과 프랑스에서도 파시스트 운동이 전개되었지만 현존 국가나 정치체제를 위협할 만한 정치세력으로는 발전하지 못했다. 헝가리, 크로아티아, 노르웨이 등에서는 독일의 군사적 점령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나치의 도움 아래 성장했다.

2. 배경
1차 세계대전 후에는 전쟁으로 인한 피로, 경제침체와 생활난 같은 혼란이 극심했다. 특히 패전국의 경우 더 심했는데, 이 경우 극단적인 민족주의가 발호되기도 하였다. 유럽의 경제적 지위는 곤두박질쳤고, 1920년대에 경제위기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일어났다. 이 요인들은 독점 기업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여 기업집중과 독점 강화를 초래하였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의 도산, 노동력의 결속력 약화, 노동조합의 파탄 등을 야기했다. 특이 1929년의 대공황은 이런 경제위기를 심화시켜서 소시민들과 중산층에게 시민적 위기감을 야기했다. 이런 위기감은 이들을 산업사회, 독점, 동시에 사회주의 등에 적대적으로 만들었다. 결국 이들은 자신의 신분하락을 막아줄 권위주의적 지배를 갈구하게 되었다.

3. 이탈리아의 경우
이탈리아는 1차 세계대전 이후 많은 인명 피해와 취약한 경제 기반에 무리한 전쟁수행으로 경제난도 심각했다. 특히 전쟁비용을 국채로 충당했기 때문에 전후에 정부의 재정은 매우 악화되었다. 이탈리아는 승전국이었지만 대단치 않은 해외 이권과 함께 약간의 영토 밖에 획득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탈리아는 자신들의 희생에 맞는 보상을 받지 못했다고 생각했고, 민족적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