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lacenta previa without bleeding/DM, gestational (전치태반과 임신성 당뇨)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6.0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4,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대학병원으로 모성실습나갔을때 작성한 case입니다.
제가 업로드를위해 중간중간에 환자 이름이나 특정병원이름만 뺀거 말고는 완벽한 자료입니다.
어느곳에서 복사,붙여넣기나 자료구입해서 인용한 문구하나없이 모성간호와 병리학, 기본간호, 성인간호 등 서적들 일일이 다찾아서
만든 자료입니다. 굉장히 퀄리티있고 유사한문구나 자료없는 케이스입니다.
돈이 정말 아깝지 않을 겁니다 이자료사면여 따로 수정할 부분없이 그냥 기본적인것만 뚝딱 바꿔서 바로 교수님에게 제출해도될정도입니다.

목차

A. 사례연구
1. 질병에 관한 문헌고찰
1) 전치태반
2) 임신성 당뇨병(gestational diabetes mellitus,GDM)
3) 제왕절개 (cesarean section)
4) 난관결찰술(tubal ligation)

B. 산욕부 사정
1. 자료수집
1) 일반적 간호정보
2) 가족력
3) 임신과 관련된 정보
4) 투여 약물
5) 간호과정

참고무넌

본문내용

A. 사례연구
1. 질병에 관한 문헌고찰
* 진단명 : Placenta previa without bleeding/DM, gestational
출혈없는 전치태반/ 임신성 당뇨
* 수술명 : cesarean section & tubal ligation제왕절개술 및 양측 난관결찰


1) 전치태반
정상태반은 90%정도가 자궁 상부에 부착된다. 그러나 전치태반은 자궁 하부에 부착되어 자궁목을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덮고 있는 상태로써 흔히 임신 후반기(7개월 이후)에 발생한다. 태반의 자궁 하부에서의 위치와 자궁 내구를 덮은 정도에 따라 다음 3가지로 분류한다. 전치태반은 정도에 따라 minor 또는 major등급으로 분류되며, 다시 세부적으로 Ⅰ,Ⅱ,Ⅲ,Ⅳ 유형으로 나뉜다. 약 50%정도가 minor이며, 50%는 major등급이다.

Minor등급은 다음과 같다.
* Ⅰ유형(하부전치태반: lateral 또는 low-lying): 태반이 자궁 하부에 부착되어 자궁 내구와
는 떨어져 있는 상태이다.
* Ⅱ유형(변연전치태반: marginal): 태반의 가장자리만이 내자궁구에 접해 있고 분만 중 자
궁목 개대 시 내자궁구를 덮게 된다.

Major등급은 다음과 같다.
* Ⅲ유형(부분전치태반:partial): 내자궁구를 부분적으로 덮은 상태이다.
* Ⅳ유형(전전치태반:complete또는 central): 내자궁구를 완전히 덮은 상태이다.

전치태반을 분류하는 더 좋은 방법은 자궁목의 완전개대 시 내자궁구를 덮은 비율로 계산하는 방법이있다. 전치태반은 임신 20주 이후 0.4~0.9%에서 나타나며, 임신 3기 출혈의 주요한 원인이다. 보통 12주 이상 자궁하부에 부착되었던 태반은 그이후 자궁목에서 자궁 상부 쪽으로 이동하는데, 250개의 태반 중에 1개의 태반정도가 자궁 하부에 그대로 남아 있어 전치 태반이 된다. 전치태반의 재발률은 4~8%이다.

참고 자료

진단학 군자출판사 정재복외 17명
병리학 고려의학 지제근외 2명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여성건강간호학 청담미디어 김혜원외 공역
여성건강간호학 현문사 이경혜 이영숙외 공저
모성.여성건강간호학 현문사 유은광 외
기본간호학 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