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간암(lung cancer)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5.08 |등록일 2016.01.01 | 최종수정일 2016.0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I. 문헌고찰 보고서
1. Medical Diagnosis : lung cancer
2. 참고문헌

II. Case Study 보고서
1. 진단명
2. 일반정보
3. 신체검진
4. 임상검사 소견
5. Medication
6. 간호과정
7. 참고문헌

본문내용

▪ 병태생리
폐암은 호흡기관인 기관, 기관지와 같은 숨길이나 폐의 실질에서 발생하여 자라나는 암을 말한다. 정상적인 세포가 반복적인 자극이나 발암물질에 노출되면 세포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과증식 과정을 거친다. 비정상적인 배열을 보이거나 기능을 상실한 세포가 과잉성장을 하는 이형성 단계를 거친 후, 세포의 정상적인 경계를 벗어나 성장하는 신생물이 된다. 악성종양인 폐암은 주변의 정상세포와는 외형이 아주 다른 세포가 무절제하고 과도하게 성장하며, 한정된 공간에 머무르지 않고 원래의 암 부위에서 떨어져 나와 다른 곳으로 가는 전이 현상을 보이며 주위 조직을 침윤한다.
● 2015 lung cancer 진단
● NSCLC

▪ 원인 및 임상적 증상
원인
● 흡연 : 폐암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발병요인(남자 폐암의 90%, 여자 폐암의 78%)
● 간접흡연
● 석면 : 직업적 노출이 흔한 원인
● 방사선 : 모든 종류의 방사선동위원소는 발암원이 된다.
● 그 외 : 비소, 크롬, 가족력 유전적 요인

증상
종양의 크기와 위치, 전이범위, 다른 구조의 침범 등과 관련되어 나타난다.
폐 내부에는 통증을 느끼는 세포가 없기 때문에 증상을 느껴 병원에 오는 경우는 이미 상당히 병의 시기가 진행 된 경우가 많다.
기침이 심하게 발생하거나 한 달 이상 지속되고, 가래에 피가 섞여서 나오거나 갑작스럽게 목소리가 쉬기도 하고(변하거나) 숨이 심하게 차거나 최근 몇 개월간 갑작스럽게 체중이 감소하고 피로를 심하게 느끼며, 심지어 팔이나 얼굴이 이유 없이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 다른 장기로 전이가 일어난 경우엔 그 장기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뇌에 전이가 발생한 경우는 심한 두통이나 갑작스런 구토, 복시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뼈에 전이가 일어난 경우는 그 부위에 날카로운 통증이나 골절이 잘되고, 간에 전이된 경우는 복수나 황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 이미 상당히 병의 시기가 진행되어 진단 받음
● dyspnea 호소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제6판), 2013, 조경숙 외, 현문사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
국가암정보센터 (http://www.cancer.go.kr)
김금순 외. (2013). 기본간호중재와 술기. 서울: 수문사.
김명자 외. (2001). 최신 기본간호학 하권. 서울: 현문사.
조경숙 외. (2013). 성인간호학 상(6판). 서울: 현문사.
차영남 외. (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서울: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