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형외과 케이스 - DJD(degenerative joint disease)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6.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성인 간호학 실습 과제>
case study
DJD(degenerative joint disease)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간호과정
⑴ 간호사정
⑵ 간호진단
⑶ 간호계획
⑷ 간호중재
⑸ 간호평가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퇴행성 관절질환은 비만한 중, 노년층에서 주로 발생하며, 방사선 진단결과를 볼 때 55세 이상의 약 80%, 75세에서는 거의 전 인구가 퇴행성관절염의 소견을 나타내고 있고 이 가운데 25%가 실제로 증세를 나타낸다고 한다. 예전에는 나이를 먹음으로써 단순히 관절의 연골이 마모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최근에는 이 병의 진행 과정이 나이에 따라서 발생하기보다는 어떤 요소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생각되고 있다.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문제일 수 있는 통증은 불행히도 지극히 개인적인 것으로, 자신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알 수 없다. 또한 대부분의 환자들은 통증을 표현할 적당한 말도 잘 모르기 때문에 다루기 어렵다. 따라서 통증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 환자의 간호사례 연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도모하고 나아가 우리나라에서 발생빈도가 높은 퇴행성 관절질환을 이해하기 위해 case를 잡았다.

2. 문헌고찰
정의
퇴행성 관절염은 퇴행성관절질환(DJD) 또는 비대성관절염(hypertrophic arthritis)이라고 일컬어지는 관절질환으로써 주로 무게를 지탱하는 관절의 연골 대사장애로 인해 연골의 주요 구성물질 proteoglycan의 합성이 감소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정상적인 관절의 운동시에 윤활면으로 작용하고 충격을 흡수한다. 또 관절낭의 내면은 활막으로 덮여 있고 이 활막은 활액을 생산하여 관절연골에 영양을 공급하고 관절의 윤활 작용을 한다. 이 질환에서는 관절연골의 퇴행성 변화가 일차적으로 나타난다. 질환이 진행되면 연골하골의 경화, 관절 주변에 골의 과잉 형성, 관절의 변형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주로 50대 이후에 발병하며, 노인 연령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되고, 관절염 중 가장 많은 관절염이다. 퇴행성 관절염이 주로 발생하는 관절은 고관절, 슬관절, 요추 등에 많이 발생하며 이외에 손가락이나 발가락 등에도 발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Ⅰ / 이항련 외 7명 / 현문사 / 2014
기본간호학수기 제 4판 / 원종순 외 5명 / 현문사 / 2013
기초병리학 / 이한기 외 10명 / 수문사 / 2013
약물관련 자료: 네이버 건강 의약품 참고
그림1 http://cafe.naver.com/hfoot/522
그림2 국가건강정보포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