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혈관장애 대상자 요약정리 2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6.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혈액과 조혈기관장애의 이해
1. 혈액의 구조와 기능
2. 자료수집

Ⅱ. 혈액과 조혈기관의 장애
1. 적혈구와 관련된 질환
2. 백혈구와 관련된 질환
3. 지혈, 혈소판, 응고장애
4. 조혈기관장애

본문내용

Ⅰ. 혈액과 조혈기관장애의 이해
1. 혈액의 구조와 기능
혈액은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응고인자, 물, 이산화탄소, 전해질, 비타민, 무기질, 당, 단백질, 지방, 호르몬, 노폐물로 구성되어 있다. 혈액은 산소를 비롯하여 생명유지에 필요한 물질을 운반하는 기능과 감염과 이물질의 침입에서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기능, 체온과 산염기 평형을 유지하고 체내에 유해한 독소를 제거하며 수분과 전해질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1) 골수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 혈액세포를 생상하는 조혈기관이다. 골수는 모든 뼛속에 있는데, 해면골 내측과 장골 중심부를 이룬다. 체중의 4~5%를 차지하며, 적골수는 중요한 조혈기관으로 활발하게 혈구를 생산하지만, 황골수는 대부분 지방으로 차있어 혈구생성에는 별로 관여하지 않는다. 혈구는 태아기에 간과 비장에서 생성되고, 임신말기에는 골수에서 생성된다. 출생시 모든 뼈에서 혈구를 생산하지만 연령 증가에 따라 주로 편평골(골반, 늑골, 흉골, 두개골, 견갑대)과 장골 말단에서만 혈구를 생성한다. 조혈 첫 번째 단계는 골수에서 분화되지 않은 미성숙세포인 줄기세포를 만드는 것이며, 다음 단계에서는 줄기세포가 위임줄기세포로 분화된다. 적혈구로 성숙되기 위해서는 신장에서 만드는 적혈구 조혈인자(erythropoietin)가 필요하며, 백혈구와 혈소판 성숙에도 다른 성장인자들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은 각기 다른 혈액세포이지만 모두 줄기세포에서 분화된다.

2) 혈액
체중의 약 7%(4~6L) 정도이며, 혈장(55%)과 혈구(45%)로 이루어져 있다. 혈구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으로 구성되며, 구조·성숙부위 및 기능은 각기 다르다. 혈장은 90%의 물과 10%의 단백질, 전해질, 비타민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세포외액이다. 혈장의 주요 단백질은 알부민, 글로불린, 섬유소원이다. 알부민은 혈액의 정수압을 증가시켜 혈장이 조직 내로 누출되는 것을 막으며, 섬유소원은 섬유소의 형태로 활성화 될 수 있는 단백분자이다.
(1) 적혈구
혈액의 40%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그 수는 성별, 연령, 건강상태에 따라 다양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