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 Acute coronary syndrome,ACS 컨퍼런스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6.01.01 | 최종수정일 2016.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A. 사례환자의 진단명에 따른 문헌고찰
B. 사례소개
C. 대상자 정보
D. 사례환자에게 내릴 수 있는 간호진단 5가지를 적으시오.
E. 간호과정(2가지)
F. 참고문헌

본문내용

A. 사례환자의 진단명에 따른 문헌고찰
① 정의
관상동맥 혈관내에 급성으로 혈전이 생기면 순간적인 혈관 폐쇄나, 혈전에서 분비되는 여러 가지 혈관 수축성 물질들이 혈관을 더욱 더 심하게 수축시켜 심한 관상동맥의 폐쇄로 인해 심장에 혈류 공급이 부족함으로써 생기는 질환을 급성 관동맥 증후군(ACS)이라고 한다. 관상동맥의 완전 폐쇄로 심근괴사가 빠르게 진행하는 초응급질환인 ST분절상승 심근경색증(STEMI)과, STEMI보다는 여유가 있으나 서둘러 입원치료가 필요한 비ST분절상승 급성 관동맥 증후군(NSTE-ACS)으로 분류한다.

② 원인
동맥경화증은 동맥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고 이를 둘러싸는 섬유성 막이 생기면서 염증세포가 모여들어 만성적으로 동맥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모든 동맥을 침범할 수 있으나 주로 관상동맥, 경동맥, 대퇴동맥에 호발하며 임상적으로 문제가 된다. 동맥경화증이 진행하고 염증이 심해지면 내막에 쌓여있던 콜레스테롤 찌꺼기가 섬유성 막을 뚫고 혈관안으로 갑자기 터져나오는데 동맥경화반의 파열부위에 혈소판이 달라 붙어 혈전이 만들어지게 된다.

③ 증상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높은 LDL, 낮은 HDL, 고혈압, 당뇨병, 흡연, 비만, 운동 부족, 젊은 나이에 발병한 관상동맥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높다. 가장 흔한 증상은 가슴통증으로 대개 조이거나 누르거나 타는 듯한 가슴통증으로 표현이 되는데 주로 가슴 중앙이나 흉곽의 중앙 바로 아래쪽에서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통증은 팔(특히 왼쪽 팔), 복부, 목, 아래턱으로 퍼질 수 있다. 그리고 땀, 오심, 어지러움, 머리가 텅 빈 느낌, 숨참, 두근거림 등이 있다. 가끔 가슴통증과 구역을 동반하는 경우 소화불량으로 착각을 하기도 한다. 안정형 협심증은 운동 혹은 스트레스 시에 가슴통증이 발생하고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곧 사라진다. 그러나 조금만 움직여도 흉통이 오거나, NTG에 반응이 없고, 혹은 가만히 있어도 흉통이 있으면 급성 관동맥 증후군을 의심해야 하며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참고 자료

차영남 외 4명(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서문자외 7명(2000), 성인간호학(하권), 수문사
성미혜 외 9명(2013년), -과학적, 체계적 문제접근-간호과정, 정문각
www.snuh.org(서울대학교병원)
www.amc.seoul.kr(서울아산병원)
www.kimsonline.co.kr(킴스온라인)
www.druginfo.co.kr(드러그인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