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도의 신화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5.12.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신화란 무엇인가
1) 말리노프스키의 견해: 신화·전설·민담
2) 엘리아데의 견해: 신성한 신화와 신성하지 않은 이야기(전설·민담)
3) 뒤메질의 견해: 역사와 문학을 축으로 다양한 모습이 있다
4) 레비스트로스의 견해: 근대 과학문명의 대안으로서 신화

2. 인도 신화·중국 신화·한국 신화의 비교
1) 인도 신화
2) 중국 신화
3) 한국 신화

3. 힌두교의 신화
1) 브라흐마: 창조의 신
2) 사라스바티: 학문과 음악과 예술의 여신
3) 비슈누: 유지와 보존의 신
4) 락슈미: 부와 풍요의 여신
5) 쉬바: 파괴와 재생의 신
6) 쉬바의 배우자 신
7) 하누만: 신을 헌신적으로 모시는 존재
8) 가네샤: 장애를 제거하는 신
9) 강가: 인도 문화의 상징, 강의 여신

본문내용

1.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의 구분에 대해서는 널리 알려진 학자들의 견해가 서로 다르다. 말리노프스키는 신화·전설·민담으로, 엘리아데는 신성한 신화와 신성하지 않은 신화(전설·민담) 그리고 뒤메질은 신화를 좀 더 포괄적으로 접근해서 역사와 문화를 축으로 다양한 형태가 있다고 하였다. 한편, 레비스트로스는 신화적 사고에 논리성과 과학성을 드러내려하였다.

1) 말리노프스키의 견해: 신화·전설·민담

말리노프스키(Bronislaw Malinowski, 1884~1942)는 신화, 전설, 민담으로 설화를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트로브리안드 섬의 원주민들이 공동체 안에서 이야기하는 설화를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고 말한다.
트로브리안드 섬의 원주민들이 쿠콰네부kukwanebu라고 부르는 설화는 특정한 계절에 전문 이야기꾼이 들려주는 이야기로 오락을 목적으로 하는 놀이문화의 유산이다. 트로브리안드 섬의 11월 말은 습한 날씨에 어획을 위한 항해가 어려워지고, 작물 수확이 막 끝나 축제분위기가 사라지지 않은 때이다. 이즈음에 사람들이 모여서 관습적으로 이야기되는 것이 ‘쿠콰네부’이다. 예를 들면 태양을 방문한 이야기, 식인귀가 정원을 망쳐놓은 이야기 등이 ‘쿠콰네부’로 이는 민담이라고 부르는 설화유형에 속한다. 이를 이야기하는 사람은 광대나 소리꾼처럼 청중의 기호에 부합하도록 이야기를 해낼 수 있어야한다. 요즘의 드라마에 해당한다고 하겠다.
리브워그워libwogwo라는 설화는 공동체의 연장자들이 젊은이에게 전해주는 조상이나 자신들의 경험담이다. 내용은 전쟁, 주술, 경제적 업적, 가뭄, 가난 등인데, 이는 여러 세대를 흘러 전승된 전설이나 풍문들이다. 이 중 어떤 것은 노래로 불려지고, 어떤 것은 전설의 형태를 띈다. 사업, 전쟁, 모험 등에서 성공한 이야기는 그 자손들과 공동체의 명예로 계승된다.
릴리우liliu는 원주민들이 진실한 것, 장엄하고 신성한 것으로 간주하는 신성 설화, 바로 신화이다. 이는 앞의 두가지 경우처럼 이야기 되는 것이 아니고 일상생활 속에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