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아발달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5.12.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 활동 1 <나의 눈이 되어주세요>
▶ 활동 2 <사랑해 사랑해 너를 사랑해>
▶ 활동 3 <거울아~ 내 마음을 읽어봐>

3. 결론

참고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과제에서는 교사가 영아와의 관계를 촉진시킬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활동은 과제 주제에 설명되어있는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Ⅱ. 본론
▶ 활동 1
1. 활동명
<나의 눈이 되어주세요>
2. 활동목표
영아가 교사를 믿고 따를 수 있게 하고, 영아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3. 활동준비물
안대 또는 손수건, 출발 지점 팻말, 도착 지점 팻말(하트모양), 여러 가지 장애물들(책, 인형, 장난감, 가방, 의자 등)
4. 활동과정
① 우선 영아에게 선생님과 할 활동에 대해서 설명한다.
② 어린이집 내에서 비교적 넓은 곳(강당 등)에 여러 물건들을 이용해서 길을 만든다.
③ 길의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을 정한다.
④ 출발 지점에서 선생님은 영아의 눈을 안대 또는 손수건으로 가린다.
⑤ 온 세상이 컴컴해지고 앞을 보지 못하는 영아가 놀래거나 망설여할 수 있으므로 교사는 영아에게 나긋한 목소리로 “선생님이 저기 하트모양이 있는 곳까지 우리 서현이 손 꼭 잡고 데려가 줄 테니까 선생님 믿고 따라와요~ 서현아 할 수 있겠지?” 라고 말하며 안심시켜준다.
⑥ 영아가 한 걸음 내딛을 때(두려움을 떨쳐내고 도착지점으로 가기를 결심한 순간) 길 안내를 시작하며 좁은 보폭으로 천천히 데려가준다.
⑦ 장애물을 피하며 아이에게 앞에 무엇이 있는지 옆에 무엇이 있는지 나긋한 목소리로 얘기해주며 걷는다.
⑧ 혹시나 영아가 장애물에 부딪히거나 넘어졌다면 아이에게 “미안해~ 괜찮니? 선생님이 우리 서현이가 다치지 않도록 좀 더 주의해야겠구나. 자 우리 다시 용기내서 가보자~.”라고 말하며 미안한 마음을 표현하고 안심시켜준다.
⑨ 하트 무늬가 있는 도착 지점에 도착하면 아이의 안대 또는 손수건을 풀어주고, “선생님을 믿어줘서 무척 고맙단다. 앞으로도 선생님 믿고 잘 따라 줄 수 있겠니? 고마워~ 사랑해 서현아.”라고 말하며 포옹하고 볼에 뽀뽀해준다.
⑩ 역할을 바꾸어서 교사가 안대를 하고 영아가 교사의 손을 잡고 장애물을 피해서 도착지점으로 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