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의 협력관계와 업무조정의 중요성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2.29 | 최종수정일 2016.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전의 2장짜리 '보건전문 인력 협력 중요성'을 수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호사와 보건전문인력의 관계
2. 간호사의 바람직한 의사소통 전략

Ⅲ.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간호사는 임상에서 환자의 곁을 24시간 돌보기 때문에 환자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있다. 환자의 상태를 잘 아는 간호사는 타 부서와 협력하여 환자의 치료와 처치에 관한 모든 일을 조정한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이기도 하지만 이러한 점 때문에 간호사는 타 부서 및 타 의료인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조직과 환자는 간호사에게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이러한 기대 및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갈등을 간호사는 경험하고 있다.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간호사는 환자의 치료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의사소통은 단순히 정보만 주고받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는 일이다. 바람직한 의사소통은 보건의료 전문가 간의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이것은 환자의 간호에도 영향을 준다. 간호사는 다양한 보건 의료 인력과 협력하기 위해서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사용해야 한다. 이처럼 간호사에게 의사소통이란 필수적인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타 보건 의료 전문가와 간호사의 협력관계, 간호사가 업무조정을 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인지 살펴보기로 할 것이다. 더 나아가 협력과 조정의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의사소통의 기술을 제시하여 최선의 간호를 수행하는 간호사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고자 한다.

Ⅱ. 본론
1. 간호사와 보건전문인력의 관계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인간관계는 간호단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간호단위 내의 간호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간호사는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지식을 넓혀야 한다. 하지만 이 때 간호사는 인간관계에서 몇 가지의 잘못된 인식을 조심해야한다. 인간관계는 집단 내 휴머니즘에 기초하여 목표지향성을 띤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관계를 특수한 연고관계로 여겨 개인적으로 친밀하거나 주종관계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인간관계라기보다 개인관계(personal relations)라고 볼 수 있다.
조직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는 조직 구성원의 의욕을 향상시키고 협력체계를 확립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한다.

참고 자료

임숙빈 외4명(2012), 쉽게 배우고 실천하는 간호실무 의사소통, 엘스비어코리아.
유해영(2015), 최신 간호관리학(제4판), 현문사, 372p-376p
정면숙, 방광옥, 김종경 외(2014), 알기 쉽고 현장감 있는 간호관리학, 현문사, 279P-28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