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로우의 『월든』에 나타난 초월주의 사상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28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울대
미국문학수업
소로우의 월든에 나타난 초월주의 사상에 대한 정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로우의 『월든』에 나타난 초월주의 사상
19세기 미국의 사상을 대표하는 초월주의는 당대 사회, 문화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며 미국의 개인주의와 민주주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초월주의의 대표적인 사상가 중 한 명인 소로우는 자신의 저작 『월든』에서 물질주의 세태에 대한 비판과 풍자, 노예에 대한 자국의 비인도주의, 정치적 타락 등을 질타함으로써 개인주의, 이상주의, 자연주의 등 초월주의의 중심사상들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일신주의 신앙에 기반을 둔 초월주의는 이상주의적 관념론에 의거하며, 인간의 이성과 직관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보내는 자연과 인간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며, 사회 속에서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존중한다는 면에서 미국의 민주주의 정치 이념의 기저를 이루었다고 평가된다. 『월든』의 “숲 생활의 경제학 Economy”과 “나는 어디서, 무엇을 위해 살았는가 Where I Lived, and What I Lived for”에서는 자연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단순 소박한 삶의 원리, 그리고 물질주의에 대한 비난과 사회적 순응에 반대하는 삶을 주장하는 소로우의 목소리가 잘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그의 주장들에 초월주의 사상이 어떻게 자리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에머슨의 경우는 자본주의와 산업화로 인해 삶의 획일적인 보편화가 진행되는 미국의 사회적 변화 속에 인간의 존엄과 참다운 삶의 가능성을 유지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이상적인 조건들을 제시하고 있다면, 소로우는 자연 속으로 들어가 속세의 인위적인 방법이나 기준, 조건들 없이도 인간과 자연이 일체를 이룬 삶이 가능한지를 몸소 실험하고 있다. 초월주의 이념의 실천가로서 소로우는 이상적 세계와 고귀한 신성이 인간의 내부에 존재함을 인정한다는 면에서는 에머슨과 같지만, 사회개혁에 대한 실천적 의지는 다소 관념적인 에머슨과 차이를 보인다.

참고 자료

헨리 데이빗 소로우 저. 강승영 역. 2010. 『월든』. 도서출판 이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