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분열정동장애(Schizoaffective disorder)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5.1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신과실습시 작성했던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개념
2. 역학
3. 원인
4. 임상양상
5. 진단
6. 경과 및 예후
7. 치료
8. 간호

Ⅱ. 환자사정
1. 일반적사항
2. 정신병력 사정
3. 전반적 사정
4. 정신상태 사정(MSE)
5. 가족사정
6. 약물

Ⅲ. 간호진단
1. 신뢰 부족과 관련된 치료불이행
2. 퇴원 후 스트레스 대처능력과 관련된 불안
3. 질병과 관련된 언어소통장애
4. 약물 부작용과 관련된 무력감

Ⅳ. 문헌고찰

본문내용

1. 개념
분열정동장애는 조현병과 정동(기분)장애의 양쪽 증상이 함께 존재하고 유발요인이 있으며, 가족력 상 기분장애 병력이 있으면서 갑자기 발병하는 일련의 환자들을 기술하기 위해 1993년 kasanin이 처음 사용한 병명이다.
이 진단은 DSM-Ⅳ에서 조현병과는 다른 별개의 병명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전에는 조현병의 한 아형으로 간주되었다. 하지만 분열정동장애는 조현병보다 예후가 좋으며 병의 경과 상 지속적인 악화가 드물고 lithium에 반응이 좋다는 점에서 조현병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2. 역학
분열정동장애는 정의상 혼동을 빚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유병률을 알기는 어렵지만 대대체로 평생 유병률은 1%미만 (0.5-0.8%)정도이다. 즉 조현병의 유병률보다는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이 장애의 유병률은 여성이 남성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그러나 분열정동장애의 진단기준이 다양하게 변화되어왔고 실제 임상에서 의사들이 조현병과 정동(기분)장애 간의 감별이 불확실할 때 이 진단을 내리는 경향이 많아 과거의 역학조사는 정확하지 않다.

<중 략>

2. 정신병력 사정
1. 주 증상
1) 입원당시 주 증상
- abnormal behavior (10년 전, 일주일 전)
- auditory and visual hallucination: 종 울리는 소리, 아버지의 얼굴, 공모양의 빛 무늬 (10년 전, 일주일 전)
- loosening of association (10년 전, 일주일 전)
- delusion of reference (10년 전, 일주일 전)
- sleep disturbance (일주일 전)

2) 입원당시 촉발사건
: 두 달 전 아버지 THR하여 입원하게 되어 본인이 간병하게 됨. 아버지 치매증상 있어 환자의 뜻대로 되지 않자 약 2주 전부터 스트레스 받음.
3) 정신질환과 관련된 개인 병력
① 증상의 시작과 경과
: 입원 2주 전부터 가족들 말 못 알아듣고 환청과 대화를 하고 새벽에 밖에 나가 떠는 등 비정상적인 행동보임. 휴식을 위해 집으로 돌아갔는데 불안함과 수면장애 계속돼 자의로 입원함.

참고 자료

민성길 저. (2006). 최신정신의학. 서울: 일조각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저. (2005). 신경정신의학. 서울: 중앙문화사
양 수 외 공저. (2011). 정신건강간호학. 서울: 현문사
안영실 외 공저. (2002). 정신 보건 영역에서의 치료적 개입. 서울: 양서원
고성희 외 역. (2013). 정신간호 진단과 중재. 서울: 수문사
Harvey, Richard A. (2012). 리핀코트의 그림으로 보는 약리학. 서울: 신일북스
최정윤, (2010). 심리검사의 이해. 서울: Sigma press, Inc.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