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지역간호 보건소 실습 고령임신case

저작시기 2015.08 |등록일 2015.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문헌 고찰
Ⅲ. 본 론
Ⅳ. 간호 진단
Ⅴ. 간호 계획 및 수행, 평가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사례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우리나라는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초혼이 늦어지고 있다. 여성의 사회생활과 다산 출산, 늦둥이 등으로 인한 출산 연령이 점점 높아지면서 고령 임산부의 비율이 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 일반적으로 고령임신이란 만 35세 이상의 여성이 임신한 경우를 말한다.
최근 20년 동안 고령 임신의 비율이 5배 이상 증가했으며, 우리나라 초산의 평균 연령이 30대로 접어들었다. 고령임신은 여러 임신 합병증이 증가하기 때문에 고위험 임신에 속한다. 만성고혈압, 임신중독증(전자간증, 자간증), 난산, 조산, 전치태반, 태반조기박리, 산후출혈, 임신성 당뇨, 염색체 이상아 및 기형아 출산 등의 위험이 증가한다.
그 중에서도 고령 첫 임신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먼저 자궁근종과 같은 부인병이나 고혈압, 당뇨, 비만, 심장병과 같은 성인병을 이미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임신성 당뇨의 경우 고령임신에서 약 2배 정도 거대아 출산과 그로 인한 난산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고령 임산부도 출산 전 관리만 잘 한다면 안전하게 출산 할 수 있다고 연구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고령 첫 임산부의 교육을 통해 고령 임부의 지식수준을 높이고, 태어날 아이의 삶의 질 향상과 임부의 신체적, 정신적 안위를 도모하기 위해 고령임부를 대상으로 본 연구를 하였다.

Ⅱ. 문헌 고찰
1. 고령 임신 (pregnancy of advanced maternal age)
1) 정의
만 35세 이상 여성이 임신을 하는 경우를 고령임신이라고 하며, 여러 임신 합병증이 증가하기 때문에 고위험 임신에 속한다.
∴ 동의어 : 노산

2) 검사
고령 임신의 경우 선별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바로 융모막 검사나 양수검사를 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양수검사는 임신 중에 태아의 염색체 이상이나 바이러스감염, 유전자검사를 할 수 있는 검사 중 하나로 초음파를 보면서 양수를 채취하는 방법이다. 임신 16~18주에 보통 시행하게 되며 보통 검사결과는 2주 정도면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제 7판 모성간호학 여성건강간호학Ⅱ(2012)/ 수문사/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편/ p104 - 116, 461
2015-2016 모성간호학 임상실습지침서/ P86-96 간호진단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NAVER 건강백과 의약품사전 http://terms.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