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의 정치학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I. 현대사회에서 성과권력 윤리의식 상호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이데올로기적 측면
2. 생물학적 측면
3. 사회학적 측면
4. 계급적 측면
5. 경제적 ∘ 교육적 측면
6. 폭력적 측면
7. 인류학적 측면
8. 심리학적 측면

II. 프로이드가 성 혁명에 주는 역할을 논하시오

III. 문학 작품중 로렌스와 헨리 밀러 작품을 통해 성과 죄악에 관계에 대하여 논하라

본문내용

1. 이데올로기적 측면
한나 아렌트는 정부란, 합의에 의해서 지지되거나 폭력에 의해서 강요된 권력으로 유지된다고 주장했다. 이데올로기적 조건화는 전자에 해당한다. 성 정치학은 양성이 기질이나 역할, 지위에 관하여 가부장제적 형태로 “사회화”되는 과정을 통해 합의를 얻는다. ‘지위’에 대해 말하자면, 남성이 우월하다는 편견을 승인하는 것은 남성에게 우월한 지위를, 여성에게 열등한 지위를 부여한다. 첫 번째 항목인 ‘기질’은 고정관념이 된 성 범주를 따라 인간의 성격이 형성되는 것과 관계된다. 이는 지배 집단의 필요와 가치에 근거하고 있으며, 지배 집단의 구성원들이 종속 집단이 그럴 것이라고 편리하게 생각하는 측면들에 따라 규정된다. 즉 남성은 공격성, 지성, 힘, 효율성을 가지고 있으며, 여성은 수동성, 무지, 온순함, “미덕”, 비효율성을 가지고 있다는 식이다. 이를 보충해 주는 것은 두 번째 요인으로 지적된 ‘성 역할’이다. 성 역할은 각 성에 적절한 행위와 몸짓, 태도에 대한 조화롭고도 정교한 코드를 할당해 준다. 행위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성 역할은 여성에게 가사와 육아를, 남성에게는 이를 제외한 인간적 성취, 이해관계, 야망 등을 할당한다. 여성은 생물학적 경험의 수준에 머물러 있는 제한된 역할을 부여받는다. 그러므로 동물의 활동(동물도 나름의 방식으로 출산을 하고 새끼를 양육한다)에 비교해 볼 때 확실히 인간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은 대부분 남성에게 귀속된다.
물론 ‘지위’는 다시 그러한 성 역할의 할당에서 비롯된다. 이 세 가지 범주를 분석해 보면, ‘지위’는 정치적 요소, ‘성 역할’은 사회적 요소, ‘기질’은 심리적 요소라고 지칭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범주들 간의 상호 의존성은 의문의 여지없이 명백하다. 이 범주들은 하나의 연쇄고리를 이룬다. 더 높은 지위를 획득한 사람들은 지배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왜냐하면 우선 그들은 지배하는 기질을 발달시키도록 장려되기 때문이다. 이는 신분과 계급에도 그대로 적용된다는 것이 자명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