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ICU 중환자실 케이스스터디-유방염,I&D,당뇨병

저작시기 2015.07 |등록일 2015.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ICU 케이스스터디 입니다. 수간호사선생님과 교수님께 간호계획과 중재가 잘되어있다고 칭찬받은 케이스입니다.
A+ 받았습니다.

목차

1. 연구기간 및 방법

2. 문헌고찰
1) 유륜주위염증
2) 유관 누공
3) 비수유기 주변부 유방염
4) 당뇨병 유방병증

3.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주관적 자료
2-1) 건강사정
2-2) 진단검사
2-3) 치료 및 경과
2-4) 간호진단

본문내용

유방조직은 크게 유선 조직과 그것을 지지해 주는 결체 조직 및 지방 조직으로 이루어진다. 유선 조직은 젖을 만드는 소엽조직과 젖을 유두로 운반하는 유관 조직으로 이루어지며 15~20개의 유엽과 이를 연결하는 유관이 유두로 얼린다.
유방염은 유선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며, 수유기 유방염은 세균 등이 유관을 통해 모유 등으로 영양 물질이 풍부한 유엽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비 수유기 유방염은 유엽 조직보다는 유관 조직 특히 유륜 아래의 유관 조직의 확장된 부위에 찌꺼기 등이 모이면서 염증을 일으킨다.
유방의 염증성 질환은 드물게는 신생아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 18세에서 50세 사이의 여성에서 발생하며, 크게 수유기의 염증성 질환과 비수유기의 질환으로 구별된다. 유아기 유방염, 수유기 유방염, 피부염증 등은 대부분 황색포도상구균(노란 공처럼 생긴 세균들이 포도송이처럼 뭉쳐 있는 게 황색포도상구균이다. 이 균은 피부염증이나 폐렴 등을 일으키며 메티실린이라는 항생제에 죽는다.)에 감염된 것으로 치료가 비교적 간단하다.
그러나 비수유기 유방염은 유관 확장증(농축된 유두 분비물과 죽은 세포 등으로 유관이 막혀서 염증을 일으키고 유관이 확장되는 질환)과 같은 선행 질환에 의한 경우가 많고, 원인 균도 다양한 균으로 이루어져 치료가 힘들고 재발빈도가 높다. 합병증의 발생률도 높고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비산후성 유방염
비수유기 유방염에는 유관 확장증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유륜주위염증, 유륜하염증과 당뇨병 환자나 저항력이 저하된 경우에 유방의 가장자리에 자주 발생하는 주변부 유방염과 농양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유륜주위염증
1) 원인
유륜주위염증은 유관확장증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자와 관련 있으며, 에스트로겐, 프로락틴 등의 호르몬과 비타민 A결핍증, 유관의 편평상피화생(扁平上皮化生, 원래 다른 형태의 세포가 분류상 납작한 모양을 가진 세포인 편평상피(일반적으로 기능은 적으나 강도가 강한 성격을 가진다)로 변화된 것)과 각질화 등으로 인해 악화되어 세균이 잘 증식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 자료

성미혜외(2010), 간호과정의 이론과 적용, 수문사
김금순외(2012), 성인간호학1, 서울: 수문사
김금순외(2012), 성인간호학2, 서울: 수문사
송경애외(2010), 기본간호학, 서울: 수문사
송미순외(2002), 진단적 검사와 간호, 서울시 : 현문사
http://www.druginfo.co.kr/ (의약품종합전문정보 사이트)
http://www.kimsonline.co.kr/(의약정보 센터 킴스 온라인)
강영희외(2012), 인체해부학, 정문각
김매자 외(2003), 간호과정론,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간호본부(2013),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