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_한국고대사 1.선사시대(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Ⅰ. 선사 문화와 국가의 형성
약 70만 년 전부터 만주와 한반도 주변 지역에 사람들이 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우리 민족은 신석기 시대부터 청동기 시대를 거치면서 요녕, 만주, 한반도 등 동북 아시아 일대에서 독자적인 문화를 이루며 널리 분포되어 살았다.

구석기 시대에는 뗀석기에는 뗀석기를 주로 사용하여 주로 사냥과 채집 등에 의존하며 생활하였다. 만주와 한반도에서는 1만년 무렵 신석기 시대가 시작되었다. 신석기 시대에는 강가, 바닷가 등에 움집을 짓고 마을을 형성하는 한편, 농경과 목축 생활을 시작하고, 다양한 간석기와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기원전 2,000년에서 기원전 1,500년 무렵 만주와 한반도에서 시작된 청동기 시대는 농경이 발달하고 청동제 무기의 보급으로 정복 활동이 할발해졌다. 이에 따라 빈부의 차와 계급이 발생하고, 막강한 권력과 경제력을 지닌 지배자인 군장이 등장하여 선민 사상을 내세워 주변 부족들을 통합해 갔다.

이 무렵에 출현한 고조선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였다. 단군왕검에 의해 아사달에 건국한 고조선은 이후 만주와 한반도 서북부 지역 등등 세력 범위로 하여 기원전 4세기 무렵에는 왕의 칭호를 사용하며 중국 세력과 맞서는 등독자적인 문화를 이룩하였다. 기원전 2세기에 발달될 철기 문화를 배경으로 위만 조선은 주변 국가를 정복하여 영토를 넓히면서 중국 한나라와 남방의 진과의 중계 무역을 통하여 세력을 키워나갔다.
이후, 고조선은 한 무제의 침략으로 왕검성이 함락되어 멸망하고 말았다.(기원전 108년). 한나라는 고조선 옛 땅에 군현을 설치하여 지배하려고 하자, 고조선 유민들은 만주와 한반도 지역으로 이주하여 여러 국가를 세웠다. 만주의 부여와 고구려, 한반도 북부의 옥저, 동예, 그리고 한강 이남의 삼한 등이 그 대표적인 국가였다.

1. 선사 문화의 전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