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르크스주의 사회정의론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사회 정의의 일반적 의미
2. 마르크스주의 사회 정의론
3. 마르크스주의 입장에서 본 정의와 평등

본문내용

1. 사회 정의의 일반적 의미
인간이 행복하게 살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인간생활의 풍요와 만족은 물질적인 측면과 정신적인 측면이 고루 갖추어져 있을 때 가능하다. 행복한 인간의 생활을 생각할 때, 물질적인 측면인 경제문제만을 따로 떼어 놓을 수가 없다. 자연으로부터 무엇을 얻어내고, 그것을 어떻게 생산하여 공급하는 것이 효과적이냐의 문제는 과학적 지식과 기술이 해결해 준다. 반면에 생산하여 공급된 것을 어떻게 분배하고 소비하느냐의 문제는 사회윤리와 사회정의의 원칙에 다라서 해결되어야 한다.
공정한 배분과 관련된 주요한 쟁점으로는 “무엇을 배분할 것인가?”의 문제와 “어떠한 기준에 따라 배분할 것인가?”의 문제로 나누어 고찰해 볼 수 있다. 분배의 대상과 관련하여 아리스토텔레스는 명예와 금전 등을, 마르크스는 물질적인 부를, 현대철학자 존 롤스는 사회적 기본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대상들을 어떠한 기준에 의해 분배할 때 공정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는 정의론의 핵심적 문제이다.
역사적으로 정의의 개념은 대체로 일관되게 유지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정의관은 시대와 지역 그리고 사람마다 달랐다. 정의와 정의관은 서로 다르게 때문이다. 정의는 권리와 이익을 나누는 방식을 뜻하지만, 정의관은 그 정의에 대한 각자의 이해를 뜻한다. 다시 말해 사회가 생산한 이익을 적절하게 분배해야 한다는 것에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감하지만, 그 이익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의 문제에 대해서는 서로 이견을 보인다는 말이다.
정의에 관한 논의는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많은 정치 철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어 왔다. 정의는 어떤 사회의 구성에 있어 관계 당사자들로 하여금 특정한 사회관계에 동의하게 만드는 ‘사회적인 덕’(social virtue)으로 파악할 수 있다. 저의는 때에 따라 공정성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평등이라는 개념과 연결되기도 한다. 또한 어떤 사람에게 주어야 할 정당한 대가를 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인들은 ‘정의’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각자에게 자기의 몫을 돌려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황경식 지음, 《개방사회의 사회윤리》, 철학과현실사, 2003.
노직 저, 남경희 옮김, 《아나키에서 유토피아로》, 문학과지성사, 1983.
레닌 저, 김영철 옮김, 《국가와 혁명》, 논장, 1988.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삶, 사회 그리고 과학》, 동녘, 1991.
이종훈, 한면희 공저, 《현대사회와 윤리》, 철학과현실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