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편 어떻게 읽고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시편설교)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5.12.23 | 최종수정일 2015.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3페이지 | 가격 6,0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시문학장르의 시편
1. 시의 정의
2. 시의 구성요소
3. 히브리인과 시
4. 시문학으로서의 시편
5. 히브리시의 일반적인 특징

Ⅲ. 시편에 대한 이해
1. 시편의 전체적 구조
2. 시편의 특성
3. 시편 설교의 난관
4. 설교 본문으로서의 시편의 효용성

Ⅳ.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장르를 파악하라
2. 문학적 특성에 유의하라.
3. 시인이 처한 상황과 그 태도의 변화를 주시하라
4. 시인의 감정에 공감하라
5. 신학적 의미를 파악하라
6. 오늘날의 정황가운데서 해석하라

Ⅴ.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1. 이미지의 특징을 살려라
2. 감정적 특징을 살려라
3. 수사적 특징을 살려 전달하라

Ⅵ. 나가는 글

본문내용

시편은 신약에서 광범위하게 인용되고 있다. 신약에 인용된 560개 정도의 구약 성경 중 3분의 1이 시편이다. Allan M. Harman, “시편으로 설교하기,” 『시편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2』, 목회와 신학 편집부 편 (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08), 46.
신약에서 시편은 설교되었다. 노래한 후 해석하고 적용되었다. 박형대, “신약의 시편설교,” 「헤르메네이아 투데이」 통권 제52호 (2011년 가을호), 121.
시편이 신약 시대 기독교인의 경험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는 것은 매우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것은 시편이 오늘날의 기독교인에게도 적용 가능함을 보여준다. 그러나 시편은 일부 몇 편 외에는 잘 설교되지 않는 성경이기도 하다. 시편의 분량이나 성경에서의 비중에 비추어 볼 때 시편 설교를 오히려 상대적으로 적게 하고 있다. 정창균, “시편 설교를 위한 설교학적 조명과 실천적 제안,” 「헤르메네이아 투데이」 통권 제52호 (2011년 가을호), 9.
이는 시편이 서신서처럼 직접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지 않고, 상징적인 이미지와 독특한 수사적 기법들이 사용되어지고, 그 본래의 의도가 이면에 이미지로 숨겨져 나타나기 때문이다.

<중 략>

히브리 시가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평행법이다. 유의어를 반복함으로 뜻을 강조하는 평행법이 시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문학방법이다. 평행절은 한 문장의 어떤 부분을 그 형식과 내용, 모두 반복하는 원칙을 두고 있는데 풍부한 변화이 가능성을 야기한다. 이것은 “하나의 사상이 시의 한 행에서 표현되고, 그 다음에 동일하거나 연관된 사상이 다음 행에서 다르게 표현되는” 문학적 기교나 기술이다. 평행법은 시를 결정하는 특징은 아니라 하더라도, 적어도 시의 주요 장치중의 하나인 것만은 분명하다. 전형적인 구약 성경시에서는 시행 내에서의 반복(내적 평행)과 시행들 사이의 반복(외적 평행)이 자주 등장한다. 즉 시편에 나타난 각 행에 포함된 각 소절 사이에 특별한 관계가 패턴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그 패턴을 통해서 의미의 흐름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패턴으로 인식하지 않으면, 이것을 읽는 사람은 다른 의미를 찾으려는 노력을 하면서 착각의 대발견을 하거나 그것이 무척 우습다고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패턴을 잘 숙지해 두는 것은 설교자로서의 기본이다.

참고 자료

강성효. 『시, 시편, 시편설교』. 서울: 쿰란출판사, 2010.
김정우. 『시편 주석 Ⅰ』.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2009.
김창훈. 『구약 장르별 설교』.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2015.
목회와 신학 편집부 편. 『시편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1』. 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08.
―――. 『시편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2』. 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08.
송병헌. 『엑스포지멘터리 시가서 개론』. 서울: 국제제자훈련원, 2014.
왕대일. 『시편사색, 시편 한권으로 읽기』.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3.
이태훈. 『시편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서울: 성서유니온선교회, 2006.
조신권. 『성경의 문학적 탐구』. 서울: 아가페문화사, 2008.
주승중. 『성경적 설교의 원리와 실제』. 서울: 예배와설교아카데미, 2006.
차준희. 『시가서 바로 읽기』. 서울: 성서유니온,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