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공보험과 사보험(민간보험)에 대하여 정리하고 본인의 견해를 제출 하시오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5.1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공보험과 사보험(민간보험)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비교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인간에게 있어서 복지란 만족스럽게 살아가는 삶의 형태를 의미하며 이는 소득, 건강, 주거, 레저 및 문화, 교육, 사회 안정 등 실로 다양한 요소들이 충분히 갖추어 질 때 에만 비로소 극대화 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법으로서 제정하여 사회구성원 다수가 평안하고 만족스러운 상태를 유지하며 잘 지낼 수 있도록 이러한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는 사회복지 정책을 세우고 이러한 복지 정책을 시행하므로 서 국민의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것을 규정하는 제반 법규를 체계화 시킨 것이 사회복지법이다.
사회복지 법은 모든 국민과 적법한 외국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생활상의 곤란과 문제를 개인적, 집단적, 지역 사회적, 국가적, 국제적 수준에서 예방, 보호, 치료, 회복시킴으로서 그들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사회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공적, 사회제도와 정책 등을 규율하기 위한 제반 법규이다.
사회복지법상에서 사회복지정책을 수행하기 위해 야기되는 제반의 사회적 위험이나 애로요인들을 미리 방지하거나 사후에 따른 보상의 개념으로 사회복지 정책을 세워서 시행하게 되고 그 방법론으로서 보상의 개념으로서 보험 제도를 시행하게 된 것이다.
보험이란 장래 발생할 생활상의 특정 위험으로부터 자기를 보호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상호부조의 정신으로 각각 일정한 기여금을 지불하고 자기에게 생활상의 그 위험이 발생하게 되면 소정의 급료를 받게 되는 것으로 이에 지급하는 급료를 국가가 부담하여 지급하는 공보험과 개인이 부담하여 지급하는 사보험(민간보험)으로 나눌 수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보험의 도입과 역사적 배경
1) 외국의 사례
2) 우리나라의 사례
2. 사회보험의 분류
1) 공보험
2) 사보험(민간보험)
3. 공보험과 사보험(민간보험)의 공통점
4. 공보험과 사보험(민간보험)의 비교
5. 사회보험에 대한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19세기 말에 접어들어 유럽의 많은 국가들이 앞 다투어 사회보험제도를 도입하기 시작한다. 선진자본주의 국가들에게 이러한 사회보험의 도입은 사회보장의 역사에서 획기적인 전환을 단순화 시키면 빈민법 단계, 사회보험단계, 복지국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빈민법 단계는 유럽 절대왕정시대의 국가정책으로서 그 대상자는 걸인과 부랑자 및 구제가치가 있는 빈민이고 정책의 시행 주체는 절대주의 국가, 교회, 봉건영주였으며, 시행주체가 인정하는 대상자의 욕구는 최소한의 생존에 국한되었다. 정책수단으로서는 부랑자와 빈민을 시설 즉 구빈원, 작업장등에 수용 보호하거나 주거가 있는 빈민에게는 구호 금품을 제공하였다. 사회보장단계하에서 사회보험제도의 실시는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에서 시작된 사회보험은 첫째 사회보험은 구빈법과 달리 일상적인 수단을 통해 빈곤을 예방하는데 초점을 둔다. 구빈법은 임시방편적인 구호에 한정되지만 사회보험제도는 빈곤문제에 대한 제도화된 개입방법의 시작으로 의미한다. 둘째 사회보험제도는 특수한 상황 하에서도 대상자의 과거 소득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셋째 구빈법 체계가 여성이나 아동과 같은 요보호대상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사회보험제도는 노동자를 주 대상으로 삼았다. 이는 사회보장의 주된 방식이 선별주의에서 보편주의적 서비스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대상자에게 일방적이 혜택을 제공하는 구빈법과는 달리 사회보험제도는 보험료의 납부에 의해 급여가 제공되므로 법적인 권리가 형성된다. 따라서 사회보험제도는 사회보장이 더 이상 국가에 의해 일방적인 시혜가 아니라 대상자들의 시민권으로 변화되는 계기를 제공한다. 그러나 19세기말 사회보험제도가 구빈법 체제를 대체하게 되는 경로가 모든 국가들에게서 동일하게 나타난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적 발전정도, 노동 계급의 성장 정도에 따라 사회보험제도 역시 국가마다 상이한 계기로 도입되었다. 이렇게 국가마다 상이한 계기에 의해 도입되었다. 19세기부터 성장한 노동계급의 성장이 사회보험을 성립요인의 한 요소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한 사회보험프로그램의 확대에 큰 영향을 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