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실 실습 사례보고서 ER실습 case study COPD 만성폐쇄성폐질환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5.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응급실 실습 사례보고서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입니다.
응급실 사례보고양식에 맞추어 작성된 것입니다.(성인과는 간호과정만 약간 다르고 나머지양식-문헌고찰은 똑같음)
칭찬받은 사례보고서 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진단적 검사
5) 치료
6) 간호중재
7) 특수치료
8) 합병증

2. 일반적 사항

3. 임상진단 검사(영상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기타)

4. 투약

5. 처치 및 치료, 간호

6. 추후 처치방안

7. 응급환자 문제 해결 과정

본문내용

1. 문헌고찰
정의 : 만성 폐쇄성 폐질환(ch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이란 날숨 중에 내쉬는 숨이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의 총칭이다. 폐쇄성 폐질환의 호흡기능검사 특징은 폐활량은 정상범위 이내인데 최대 날숨으로부터 내쉴 수 있는 노력성 1초간 날숨량이 감소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FEV1/FVC가 특징적으로 감소한다. 이러한 병태를 동반한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폐공기증(폐기종), 기관지 확장증을 총칭하여 폐쇄성 폐질환이라고 한다.

1) 원인
흡연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주된 원인이며 이 질환의 예방을 위해 금연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는 흡연 이외에도 여러 숙주 요인들과 환경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발생시킨다고 추정하고 있다. 숙주 요인으로는 유전자, 기도 과민반응 등이 관련되며 환경 요인으로는 흡연 외에도 직업성 분진과 화학물질, 실내 외 대기오염 등이 관련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는 흡연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에서 호흡기 증상의 발생과 폐 기능 이상 소견을 더 자주 볼 수 있으며, 사망률이 높다. 이러한 차이는 흡연량에 따라 직접적으로 비례한다. 하지만 모든 흡연자가 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발전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아 개개인의 유전적인 요인들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발생위험에 관련되어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흡연자 중에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발전되는 비율은 일반적으로는 15~20% 정도로 추정하지만, 증상이 없는 환자에서 진단이 늦어지고 환자의 인지도가 낮으므로 실제로는 이보다 더 높을 수 있다.

직업성 분진(예, 석탄분진)과 화학약품(증기, 자극물질, 연기)도 지속적으로 강하게 노출될 때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실내 외 공기 오염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발생시키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환기가 되지 않는 주거지에서 조리와 난방으로 사용하는 유기물 에너지(biomass)의 연소로 발생하는 실내 공기 오염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발생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핵심병리학 [JMK]
기초 병리학 [수문사]
SIM 통합내과학 4. 호흡기 [정담]
세브란스 건강칼럼
간호미래연구소 네이버 블로그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현문사]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