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활간호학 케이스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5.12.21 | 최종수정일 2016.09.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실습하면서 작성한 재활간호학 케이스입니다.

목차

I. 질병고찰 - 하지마비(paraplegia)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합병증
(5) 진단검사
(6) 치료

II. PBL 시나리오

III. 간호사정
(1) 간호력
(2) 기능적 능력사정

IV. 치료
(1) 약물
(2) 검사
(3) 재활치료

V. 간호진단

본문내용

(1) 정의
척수 손상에 의한 하반신 마비란 질병이나 교통사고, 산업 현장에서의 추락사고 등의 외상 등에 의해서 흔히 경추, 흉추, 요추, 천추 등으로 불리는 척추 뼈 안에 들어 있는 척수가 손상을 받아 손상 받은 부위 아래의 몸통과 양 다리의 근육 운동 기능과 감각 기능, 자율 신경 기능 등이 이상을 일으킨 상태를 말한다.

(2) 원인
척수 손상의 원인은 약 70%가 교통사고나 추락으로 인한 외상이고 30%는 중풍, 자가면역질환 등과 같은 질병에 의한 것이다. 외상성 척수 손상의 경우에는 자동차 사고가 45%정도로 가장 많고 그 외 추락사고, 총기나 흉기사고, 스포츠 손상 등이 있으며, 45세 이후에는 낙상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가장 흔한 스포츠 손상은 다이빙이다. 최근 우리나라가 선진화되고 공업화되면서 교통사고, 산업 현장의 추락사고 등이 매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연령이 낮을수록 외상에 의한 척수 손상이 많다.

(3) 증상
증상은 손상 받은 척수 아래 부위에 운동기능, 감각기능, 자율신견 기능 등이 일부분 혹은 완전히 손상되어 양 하지를 본인의 의사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된다. 불완전 손상인 경우에는 감각을 정확히 느끼지 못하거나 이상감각을 느끼는 경우가 있고 완전 손상인 경우에는 전혀 감각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혈압, 반사 기능 등에 여러 가지 이상소견이 발생하게 되며 감각이 둔화되어 피부가 압력에 의해 손상을 받아 욕창의 위험도 있다. 배뇨와 배변에 관여하는 중추 및 말초신경의 손상에 의해 소변과 대변 배출에 여러 형태의 장애가 발생한다. 성기능에도 장애가 나타나는데 남자의 경우 발기부전이 나타나고 여자의 경우 손상 후 약 1년간 월경이 없어지기도 한다. 이외에도 다른 육체적 변화 및 대사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어 체성분 구성의 변화, 에너지 소모기능의 감소, 영양상태, 빈혈, 내분비 호르몬 계통의 변화, 당대사 변화, 전해질 균형의 변화, 골다공증 등이 발생하게 된다.

(4) 합병증
합병증으로는 손상 후의 통증, 경직 및 근육 긴장도의 증가, 성기능장애, 자율신경 과반사증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