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생아실] 저출생체중아(LBW), 미숙아(prematurity) 사례보고서,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5.12.21 | 최종수정일 2015.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2,100원

소개글

신생아실 실습시 작성했던 자료입니다.
환자의 객관적 사실 뿐아니라 주관적 사정까지 자세하게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Ⅰ. 환아 간호력

Ⅱ. 질병고찰
1. 미숙아
2. 저출생 체중아(Low Birth Weight infant)
3. 산모의 전치태반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Ⅲ. 간호과정
1. 기초자료
2. 입원기간 중에 시행된 진단적 검사 및 치료과정
1) 검사
2) 치료과정
3) Nursing Care Process Note

Ⅳ. 투약

Ⅴ. 특수치료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질병고찰
1. 미숙아
1) 정의
WHO의 정의에 의하면, 조산아 혹은 미숙아는 출생체중에 관계없이 재태 기간 37주 이전에 출생한 영아를 의미한다. 출생 시의 체중의 2500g 저 출생 체중아의 2/3은 미숙아이다. 미숙아는 신생아 집중 치료실에 입원한 환아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신생아 합병증 빈도도 미숙아에서 가장 높다. 심각한 선천성 기형과 같은 다른 위험요인도 미숙과 관련하여 흔히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임신부의 건강 및 영양상태가 양호하고, 신속하고 포괄적인 산전간호를 받는 중상류 계층에서는 빈도가 낮고, 해로운 환경이 복합된 하류계층에서는 빈도가 높다. 미숙아의 외모는 주로 출생 시의 여러 신체기관의 생리적, 해부학적, 미숙상태와 관련이 있다.

2) 미숙아의 특징
(1) 신체적 특징
①자세 (posture): 미숙아는 늘어진 자세로 사지가 신전되어 있다. 몸통은 작고 머리는 몸통에 비해 크다. 정상아는 피하지방이 더 많고 사지를 굽히고 있다.
②귀(Ear): 미숙아의 귀 연골은 잘 발달되어 있지 않고 쉽게 접혀진다; 머리카락은 가늘고 깃털 같으며 솜털이 등과 얼굴을 덮고 있다. 정상아의 귀 연골은 잘 발달되어 있고 머리카락은 강하고 굵다.
③발바닥(Sole): 미숙아의 발바닥은 더 부어 보이며 얇은 주름을 볼 수 있고 정상아의 발바닥은 깊고 선명한 주름이 있다.
④성기
a.여아: 미숙아의 음핵은 돌출되어 있고, 대음순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으며 갈라져 있다. 정상아의 대음순은 잘 발달되어 있으며 음핵은 돌출되어 있지 않다.
b.남아: 미숙아 남아의 음낭은 잘 발달되어 있지 않고 늘어져 있지 않다. 주름이 적고 환이 서혜부나 복강내에 있다. 정상아의 음낭은 잘 발달되어 있고 늘어져 있으며 주름이 많다. 고환은 음낭 안으로 잘 내려와 있다.

(2) 생리적 특징과 병리
①저체온(hypothermia): 미숙아는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이 만삭아보다 덜 발달되어 있다.
 저체온의 원인
→상대적으로 큰 체표면적
→갈색 지방 부족으로 인한 열 생산 부족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총론. Marilyn J. Hockenberry외. 현문사. 2006
아동간호학 각론. Marilyn J. Hockenberry외. 현문사. 2006
여성건강간호학Ⅱ. 이경혜 외. 현문사. 2004
소아과학. 홍창의. 고려의학.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