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의 기능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5.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7.1 기능의 정의
7.2 기능의 변천
7.3 주거의 기능
7.4 행태(行態, Behavior)
7.5 동작 공간(動作空間)

본문내용

7.1 기능의 정의
어떤 물건의 ‘기능’이란 그 물건의 용도를 말며, 그것은 결국 그 물건을 만든 목적을 뜻하기도 한다.
건축 분야에서도 ‘기능’이란 말은 건축을 만드는 목적과 통한다.
기능은 건축공간에 담겨지는 대상인 ‘삶’을 의미하는 말로도 사용되는데,
그것은 건축의 목적이 바로 삶을 담는 것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기능’이란 추상적 개념은 건축 분야에서 흔히‘형태’(Form)라는 구체적 개념과 짝을 이루어 이해된다.
예컨대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든지,“기능은 형태를 따른다라고 말하며,
‘기능적인 형태’,‘기능적인 건축’ 등으로 표현한다.

설리번이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고 한 것은 건축의 형태가 그 기능에 맞도록 만들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이는 20세기 초반 근대건축의 ‘기능주의적’ 사조를 대변하는 말이다.

“기능은 형태를 따른다”라는 말은 이에 대한 반론으로 건축의 형태가 먼저 있고 기능이 그 형태에 맞추어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이런 말들은 “사람이 건축을 만들고, 건축은 사람을 만든다”라는 처칠의 유명한 말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기능과 형태 사이의 상호관계를 표현하는 말이다.
기능은 건축의 구체적인 ‘쓸모’를 만드는 요인이다.
건축의 형태는 그 안에서 수행될 기능에 적합하여야 하며, 따라서 건축공간의 크기는 그 안에서의 기능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위의 말들은 건축을 기능과 형태만의 함수로 설명하려는 단순논리의 위험성을 안고 있다.
건축의 형태는 기능 외에도‘역사적 계승’,‘힘의 균형’(구조),‘아름다움의 추구’, ‘상징성’,‘경제성’,‘사회성’등의 요인들이 복합되어 결정되는 것이므로 그 중에서 기능이라는 요소를 유일한 결정요인으로 과대 해석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즉 기능은 건축의 형태를 결정하는데 있어 필요조건이며, 결코 충분조건은 아닌 것이다.

7.2 기능의 변천
(1) 초기의 주거 기능
초기의 사람들이 환경의 적대적인 요소로부터 그들 자신의 삶을 보호하기 위하여 최초의 구조물을 지상에 구축하였을 때, 그들이 얻은 것은 매우 단순한 피난처(Shelter)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