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성문법의 기본개념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5.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촘스키의 생성문법 특징과 원리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생성문법의 특징
2) 생성문법의 원리
2-1) 초기이론
2-2) 표준이론
2-3) 확대표준이론
2-4) 수정확대표준이론
2-5) 최소주의이론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20세기 이전의 언어학은 전통문법으로서, 언어를 설명하는데 역사적 법칙을 비교하는 역사비교 언어학이었다. 이 후 1920년대에 들어 프랑스의 학자 소쉬르에 의해 구조주의 언어학이 꽃을 피웠다. 구조문법은 공시태와 통시태, 랑구(langue)와 파롤(parole), 시니피에와 시니피앙 등의 구분을 특징으로 한다. 유럽과 미국의 구조주의는 둘 다 공시태를 중심으로 하는데 공시태는 지금 현재 우리가 쓰는 말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또 랑구는 머릿속에 사람들이 저장해 놓은 지식을 말하며, 파롤은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언어를 말한다. 시니피에는 내용(뜻)을 말하고, 시니피앙은 형식(소리)를 말한다. 구조문법은 언어 단위의 해석을 개별 요소의 관점에서 해석하지 않고 전체의 구조 안에서 평가하고 해석한다. 구조문법이 개별언어의 분석에 치중해 언어의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었다면, 1957년 촘스키의 생성문법은 인간의 언어능력과 창조성을 보다 자세히 설명해준다. 이 생성문법은 변형생성문법이라고도 한다. 생성문법은 인간이 무한히 많은 수의 문장을 생성,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문장과 언어규칙을 형식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번 과제에서는 앞서 설명한 전통문법, 구조문법, 생성문법 중 언어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서 언어구조를 기술한 생성문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한다. 생성문법의 특징과 원리 등의 기본 개념을 통해 문법을 좀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본론
1) 생성문법의 특징
우리가 말을 하는 능력은 후천적으로 생성된 것일까 선천적인 능력인 것일까. 어린 아이들이 가르치지도 않은 말을 만들어내고, 생전 처음 들었을 문장들을 이해하고 만들어내는 일은 흔하다. 이는 인간의 언어능력이 단지 후천적으로 들어 보고 배운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인간의 선천적인 언어능력을 촘스키는 생성문법을 통해 주장한다. 그렇다면 촘스키의 생성문법의 특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