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선감의록>의 갈등구조분석을 통한 주제의식 도출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5.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가문소설의 개념과 특징
Ⅱ-2. 인물분석
Ⅱ-2-1. 인물의 유형별 분류
Ⅱ-2-2. 핵심인물분석
Ⅱ-3. 갈등구조
Ⅱ-3-1. 가문 내적 갈등
Ⅱ-3-2. 정치적 갈등(가문 간 갈등)
Ⅱ-4. 주제의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선감의록>은 17세기 후반에 창작된 지은이와 연대미상의 소설로 등장인물이 50여명이 넘는, 당시 유행하던 대부분의 소설주제를 모두 소화하고자 시도된 작품이다. 특히 작품의 구상과 묘사가 치밀하여 <사씨남정기>에 버금가는 소설로 꼽히기도 한다. 이러한 까닭에 유형분류, 작가문제, 원본문제, 영향관계, 서사구조나 소설사적 위상 등에 관한 연구가 다방면에서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유형분류는 <창선감의록>을 도덕소설, 가문소설, 가정소설, 역사소설, 규방소설로 보고자 하는 견해가 있는데, 주축을 이루는 것은 가정소설로 보는 견해와 가문소설로 보는 견해이다. 가정소설로 이해하는 입장은 주인공 화진을 중심으로 한 화가에 초점을 두어 이해한 결과이며, 가문소설로 분류한 경우는 화가 이외에 그가 직, 간접적으로 인연을 맺는 윤, 남, 진가 등과의 가문 연합에 초점을 두어 이해한 결과이다.
작가문제는 영조 때 김도수가 지었다고도 하며, 숙종 때 조성기 또는 정준동 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이 또한 분명하지 않으며 순조 때 사람인 조재삼의 <<송남잡지>>의 기록에 따라 조성기를 저자로 보는 견해가 우세한 편이다.
이본으로는 <감의록(感義錄)><화씨충효록(花氏忠孝錄)>등 다양한 이본이 존재하며 원본의 문제는 한문본과 한글본 중 어느 것이 앞선가에 대한 주장이 상당히 대립적이여서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영향관계는 <창선감의록>이 다른 소설과 어떤 영향을 주고 받았나하는 것을 밝히는 연구이다.
<창선감의록>은 그 제목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 선악의 문제에 대한 작자의 깊은 관심이 내재되어 있다. 따라서 인물의 특성과 갈등분석을 토대로 선악대결의 구체적인 지향과 의미를 추출해낼 때 <창선감의록>의 보다 정확한 주제를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창선감의록>의 인물들의 관계양상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창선감의록>을 가문소설로 규정짓고, 먼저 가문소설의 개념과 특징을 살핀 후 등장인물유형을 선인과 악인, 그리고 이들을 도와주는 조력자로 나눈 뒤, 핵심적인 주요인물특성분석을 통한 인물간의 갈등관계를 파악하여 <창선감의록>의 주제의식을 도출해내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구인환 엮음(2002), 『창선감의록』, 심원
이승복(2000), 『고전소설과 가문의식』, 월인
조동일 외 6인 공저(2010), 『한국문학강의』, 길벗
김위경 「창선감의록에 나타난 권력구조의 양상과 정치의식 」
김효실(2005), 「고소설에 나타난 형제갈등 연구 : <창선감의록>과 <적성의전>을 중심으로」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일용 「창선감의록의 구성원리와 미학적 특징」
최기숙(1998), 「17세기 장편소설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최용례(2002), 「창선감의록의 작가의식과 사상」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창선감의록 갈등구조 연구 - 여성인물을 중심으로」
「창선감의록에 나타난 가족윤리 연구」
「창선감의록에 나타난 여셩인물 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