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가정생활사 전국 향토음식 정리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5.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전국 향토 음식 정리 및 사진까지 첨부했습니다

상세한 정리로 이거 하나로 정리끝

목차

1.향토음식
1-1.향토음식의 특징
1-2.향토음식의 계승 및 의의

2.경기지역
2-1.서울
2-2.경기도

3.충청.강원지역
3-1.충청도
3-2.강원도

4.호남.경남지역
4-1.전라도
4-2.경상도
4-3.제주도

5.이북지역
5-1.황해도
5-2.평안도
5-3.함경도

본문내용

경상도는 좋은 어장인 남해와 동해를 끼고 있어 해산물이 풍부하고 경상도를 흐르는 낙동강의 풍부한 수량으로 주위에 기름진 농토가 만들어져 농산물고 넉넉하다. 이곳에서 고기라고 하면 바닷고기를 가리킨다. 음식의 맛은 대체로 입안이 얼얼하도록 맵고 간은 세게 하는 편이다. 음식의 멋을 내거나 사치스럽지 않으며 싱싱한 바닷고기에 소금간을 싱겁게 해서 국을 끓이는 음식이 많다. 곡물 음식으로는 국수를 즐기는데 밀가루에 날콩가루를 섞어서 손으로 반죽한 다음 홍두깨나 밀대로 얇게 밀어서 만드는 칼국수를 으뜸으로 친다. 장국의 국물은 멸치나 조개를 많이 쓰고, 더운 여름에 뜨거운 국수를 즐긴다. 충청도 사람들이 많이 먹는 범벅이나 풀떼죽은 별로 즐기지 않는다.
경상도 지방의 특산물 가운데 하나는 영양의 고추다. 이곳은 옛날부터 고추 재배가 성했던 곳으로 고추의 껍질이 두꺼워 가루가 많이 나고 매우면서도 단맛이 있어 높은 값을 받는다.
경상도는 동해와 남해에 접해 있어 해산물이 풍부하고 곡식도 골고루 생산된다. 음식의 간은 맵고 짠 편이며 물고기를 고기라고 할 만큼 생선을 제일로 쳐서 해산물을 넣는 음식도 매우 많다. 곡물 음식 가운데에서는 국수를 즐기며 범벅이나 풀떼죽은 별로 즐기지 않는다.
미나리찜 : 미나리와 부추를 썰어서 된장, 밀가루, 마늘, 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린 다음 찐다.
재첩국 : 낙동강 하류에서 많이 잡히는 재첩으로 끓인 맑은 국이다.
벌떡게장 : 바닷게를 큼직하게 토막 내어 양념장을 붓는다. 오래 두고 먹지 못하므로 벌떡게장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미더덕찜 : 미더덕을 여러 가지 채소와 함께 끓인 다음 찹쌀가루를 풀어 되직하게 한 매운 찜이다.
애호박죽 : 바지락조개를 참기름으로 볶다가 쌀과 애호박을 넣고 끓인 죽이다. 색도 곱고 맛도 산뜻하다.
진주비빔밥 : 진주 비빔밥은 제사를 지내고 난 뒤에 자손들이 음복(飮福)을 할 때 차린 제물을 모아 비벼서 나눈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오색 나물과 고명을 화려하게 얹어 화반(花飯)이라고도 부른다. 내장류와 나물이 든 선지국을 반드시 함께 낸다.

참고 자료

한국가정생활사(김혜선 박혜인 홍형옥/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한국의 음식문화(이효지/신광출판사)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3&dir_id=130503&eid=bd7QnRd8rzKeNVWT0R2dACMlV/5cgib+&qb=7KSR67aA7KeA7JetIOydjOyLnQ==&enc=utf8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2&dir_id=120947&eid=l2meEy+N8laYijjsz9HjOwLXZ61rbAO1&qb=7KSR67aA7KeA67Cp7J2M7Iud&enc=utf8&pid=fAjSBwoi5U4ssuqrnfNsss--199659&sid=SiaVj-OPJkoAAC5tH@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