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문학의 이해 기말고사 레포트. 희극의 본질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5.1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양문학의 이해 인터넷강의 기말 대체 레포트 입니다.
A+ 받고 교수님이 정성들여 잘 썼다고 칭찬해 주셨습니다.

희극과 희극의 본질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희극이란 무엇인가
(1) 희극의 구조와 원리
(2) 고대 희극
(3) 희극과 비극의 차이

2. 희극과 웃음의 기능

3. 결론

본문내용

1. 희극이란 무엇인가
(1) 희극의 구조와 원리
희극이란 경쾌하며 흥미 있는 줄거리와 인물을 등장시켜, 인간성의 경직(硬直)함과 부조화 또는 사회의 불합리를 웃음으로 온화하게 향수하고 즐기는 극. 인간의 성격이나 행동에 존재하는 모순과 부조리 같은 약점을 묘사하여 골계미를 드러냄으로서 도덕적 의미에서는 인간을 교정(矯正)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미학적 인식에서 보면 인간의 심성을 고양시켜서, 웃음 가운데서 더 한층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비극이 엄숙하고 진지하게 인생의 고뇌를 그리는 반면에 희극은 명랑하고 경쾌한 기분 속에 인간의 결점이나 사회의 비리를 꼬집어 내어 웃음으로 해소한다. 희극이 뜻하는 코미디(comedy) 라는 말은 그리스 희극인 코모이디아에서 유래한다. 이 말은 연회, 잔치의 행렬을 뜻하는 코모스와 노래를 뜻하는 오이데 의 합성어이다.
희극의 중요한 특성은 웃음이 바탕이 된다는 것인데 희극의 웃음은 인간의 어리석은 행동과 생각, 사회의 부조리 등에 대해 조롱하는 뜻의 웃음이다. 비판하고 조소를 함으로서 불합리적인 것에 대하여 해학적으로 풍자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은 비극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며 희극에 관한 논의가 많지 않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희극을 비극과 대조하면서 희극은 일상적 인간보다 뒤처진 사람을 그리고 있지만 그 열등함이나 우스운 모양이 사람들에게 어떤 고통을 주는 성질의 것은 아니라고 간단히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견해는 희극이라는 것이 인간의 일상생활을 묘사하되 그 결말이 웃음과 행복으로 끝나는 연극이라고 규정하게 된 르네상스 이후의 일반화된 희극의 정의로 발전한다. 중세기 이후까지 희극은 일반 사람들보다 모자라는 인물을 웃음거리로 만듦으로써 관객을 교화한다는 것이 일반화된 논리였다. 18세기 말부터는 상대방에 대한 우월감에서 희극의 웃음이 가능해지는 것이 아니라 대상이 지닌 부조화성에서 웃음이 비롯된다는 점을 강조하게 된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희극에 담겨진 희극정신과 그 문학적 효과를 높이 평가한다.

참고 자료

국어국문학자료사전 . 이응백, 김원경, 김선풍, 1998, 한국사전연구사
한국현대문학대사전 . 권영민
서양문학이야기 . 김길웅
그리스희곡의 이해. 곽복록, 이근삼 외 3인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곡 머리말 . 천병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