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매 보건교육 자료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5.12.19 | 최종수정일 2018.03.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1. 치매란?
2. 치매 자가 체크
3. 치매예방법
4. 치매 관리 프로그램

본문내용

치매란?
치매의 정의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65세 이후 다양한 원인에 인해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이전에 비해 인지 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룰 말합니다.

치매의 종류
1. 노인성 치매 senile dementia : 65세 이후 노년기에 발병한 치매

2.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매우 서서히 발병하여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경과가 특징적이다. 알츠하이머병의 호발 연령은 65세 이후이나 드물지만 40, 50대에서도 발생한다.

3. 혈관성 치매 vascular dementia
혈관성 치매는 뇌혈관 질환에 의해 뇌조직이 손상을 입어 치매가 발생하는 경우로, 갑자기 발생하거나 급격히 상태가 악화되는 경우가 흔하다.
* 초기부터 신경학적 증상(보행 장애, 운동 마비, 발음 이상 등) 동반

<중 략>

1. 뇌기능 개선을 위한 운동 운동은 뇌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뇌신경을 보호하며, 신경세포간의 연결을 원활히 해줌으로써 뇌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2. 뇌질환 발생을 줄이기 위해 금연 흡연은 동맥경화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고,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세포의 퇴화를 일으키고 인지기능의 손상과 저하를 가져와 치매와 같은 뇌질환의 발생을 증가시킵니다.
3. 긍정적인 사회활동 사회활동은 뇌의 기능을 촉진시키고 신경세포간의 연결을 활발히 해줍니다. 사회활동이 활발한 사람은 뇌의 손상이나 기능 저하에 대한 저항력이 더 크고 적극적인 사회활동은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지연시키며 치매에 걸릴 위험을 낮춥니다. 또한 세밀한 손동작을 사용하는 취미가 좋은데 서예, 자수, 그림 그리기 등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적극적인 두뇌 활동 활발한 두뇌 활동은 인지기능의 저하, 인지장애나 치매의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