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난소암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5.12.19 | 최종수정일 2016.03.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병태생리
2. 선별검사와 진단
3. 치료적관리
4. 간호사정
5. 간호관리

Ⅱ. 간호사정
1. 간호력(history taking)
2. 신체사정
3. 진단검사
4. 투약
5. 수혈

Ⅲ.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 난소암(Ovarian cancer) ✦
난소암은 난소에서 성장한 악성 신생물(malignant neoplasm)이다. 난소암은 다른 생식기 암보다 더 많은 사망을 초래한다. 예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질병의 진전 정도이다. 생존율은 종양의 단계, 분화의 정도, 수술 시 육안 소견, 수술 후 종양의 잔여 정도, 수술 후 부가요법의 효과성에 좌우된다. 많은 난소암 여성에게 잔여 종양세포의 제거를 위한 수술, 방사선, 항암요법에도 불구하고 난소암이 재발할 수 있다. 재발된 경우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은 매우 낮다.

1. 병태생리
난소암은 원인불명으로 상이한 세포유형들로부터 비롯될 수 있다. 대부분의 난소암은 난소의 상피세포에서 기원한다. 이들은 대개 진단되기 전에 난소를 넘어 전이되어 복막쪽으로 침범하는 고형의 덩어리가 된다. 상피세포성 난소암의 5~10%는 선천적인 유전자 돌연변이에 기인한다.

2. 선별검사와 진단
난소암의 75%는 암이 Ⅲ기 혹은 Ⅳ기 까지 진전되고 나서야 진단되는데, 이는 적절한 선별검사가 없기 때문이다. 두 개의 유전자, BRCA-2는 유방과 난소암의 유전력과 관련성이 있다. BRCA 유전자 내의 돌연변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백혈구의 DNA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들 유전자 표시자들은 암 발생 유무를 예측할 수 없으며, 그 대신 암 발생의 위험 정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들면, BRCA 양성을 보인 여성은 유방암 발생률이 80%, 난소암 발생률이 40%이다.) 선별은 돕기 위해 연구자들은 골반 및 복부 통증, 빈뇨와 긴박뇨, 복부팽창, 포만감 등을 포함하는 난소암 증상 지표를 개발해 왔다. 만일 이 증상들이 한 달에 12회 이상 나타나고 1년 이상 지속된다면 증상지표는 양성으로 간주된다. 일반적인 선별도구로서 이 증상지표를 사용하여 평가해야 한다. 난소암 선별법에 관한 구체적인 임상지침이 아직 세워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질환은 흔히 전이되고 나서야 진단되곤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