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ICU case study - melena ESRD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5.1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대상자 선정 동기
2. 연구기간 및 방법

Ⅱ.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3. 간호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대상자 선정 동기
민성신부전은 신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되어 치료로 회복되지 않는 비가역적인 상태를 말한다. 신장기능의 10%만 남아있을 시 말기신부전이라고 하며 만선신부전의 발병률은 남녀 동일하고 20~64세 중년기에 가장 높다. 만선신부전으로 인한 신체 증상은 전신으로 다양하며 그 중 위장관계 증상으로 위장관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소화성 궤양의 발생률은 전체 인구의 약 10%에 달하며 위궤양은 50~60대, 십이지장 궤양은 40~50대의 남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위궤양은 소화성 궤양의 약 15%에서 발생하며 위 점막에 혈액순환이 감소되는 것도 위 점막의 방어벽을 변화시킨다. 혈액순환이 감소되면 십이지장이 위산과 펩신에 의해 더욱 손상을 입는다. 혈변은 위궤양 및 십이지장 궤양과 같은 상부 위장관 출혈로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혈변의 증상이 심해 많은 양의 혈액을 소실할 경우 hypovolemic shock에 빠질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대한 간호의 필요성이 강조되어 연구하게 되었다.

2. 연구기간 및 방법
본 사례연구는 2014년 5월 12일 - 5월 16일까지 서울 -대학교병원 내과계중환자실에 입원중인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관찰, 보호자의 면담, 간호사의 업무내용, 환자의 기록, 차트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Ⅱ. 본론
1. 문헌고찰
 Melena
1) 정의
흑변은 자장면 소스나 타르처럼 검정색을 띠는 변을 보는 것을 말한다. 상부 위장관 출혈이 있는 경우, 혈액의 적혈구에 있는 헤모글로빈(hemoglobin)이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과 반응하여 헤마틴(hematin)으로 변하면서 어두운 색을 띠게 된다. 이 경우 대변에 헤마틴이 섞여 나오므로 변의 색깔이 까맣게 된다. 그러나 상부위장관 출혈이라고 해도 출혈량이 너무 많거나 출혈이 급속히 일어날 경우에는 혈액이 위산과 섞일 시간이 없기 때문에 변의 색깔이 검은 빛을 띠지 않고 밝은 적색의 혈변을 배설하기도 한다. 보통 상부위장관 출혈이 발생하면 구토나 현기증, 어지러움, 창백, 쇠약감, 발한, 동통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윤은자 외, 성인간호학Ⅰ, 2012, 제7판, 수문사.
윤은자, 성인간호학 실습지침서(외과계), 2011, 수문사.
홍영혜, 성미혜, 정향미, 최신간호진단, 2011, 수문사
서울대학교병원 http://www.snuh.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