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의 금리인상 단행을 통해 금리인상 배경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문제점을 찾고, 해결책을 모색함.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5.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미국의 경제위기 이후 처음 단행된 금리인상을 분석하였습니다..
주택가격, 실업률, 양적완화의 금액을 분석하여 금리인상의 배경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금리인상이 부를 문제점을 찾고 해결책을 모색하였습니다.

목차

1. 미국의 금리인상
2.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세계경제 여파
3. 미국의 경제지표 호재
4. 버블의 위험 금리인상을 부른다.
5. 미국의 금리인상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

본문내용

미국이 본격적인 금리인상을 단행하였다. 제로금리 시대를 탈출하였는데, 2008년 금융위기 이후 7년만의 일이다.
금융위기 당시의 상황을 돌이켜 보면 미국의 정부와 연방은행은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 세상에 돈을 뿌렸다는 표현을 할 정도로 실물경제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집중하였다.
하지만 실물경제는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여러 어려움과 침체를 겪어 왔었다.
그런 만큼 사람들은 제로금리에 익숙해질 만큼 출구전략에 대한 두려움을 가져온 것도 사실이다.
바닥으로 내려온 금리로 인해 대출은 증가하였고, 돈이 돌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물가상승 압박의 요소가 작용했다고 보인다.
하지만, 원자재가격 하락과 러시아의 금융위기 및 중국의 성장률 둔화라는 불안요소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금리인상한 배경을 분석하고 향후 금리인상의 여파를 예측하여 대한민국 경제에 미칠 영향을 분석해본다.

미국의 금리인상블룸버그의 전망치를 보면 연방준비제도의 예상은 미국경제가 2016년 본격적인 상승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예측치와 달리 현재의 금리는 0.25이지만, 내년부터 예상치에 근접한 상승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미국의 경제성장이 대외불확실을 누르는 현상을 보이는 만큼, 연방준비제도는 현재의 미국 펀더맨털을 좋게 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미국의 불안은 금리상승 억제요인이였으며, 경제침체의 근본적인 원인이 미국이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국의 금리인상이 전세계 금융권의 금리인상을 향한 신호탄이라고도 볼 수 있다.
다만 현재 가장 우려스러운 것은 신흥국들의 경제침체가 급격히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달러가 다시 본국으로 돌아가고, 그로인해 경제침체가 발생하는 국가가 늘어날 경우 세계경제가 다시 딥으로 빠질지 모른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하지만 이같은 우려에도 미국은 금리 인상을 단행하였다.

2.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세계경제 여파미국의 금리가 인상될 경우 세계경제는 타격을 입게 된다. 돈의 흐름이 미국으로 쏠리기 때문인데, 이로인한 세계 각국의 경제 성장률의 타격은 불가피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