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암에 좋은 식품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5.12.18 | 최종수정일 2016.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위암에 좋은식품과 그 안에 있는 성분에 대해 서술하였고
논문도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위암은 한국과 일본 등지에서 갑상선 암 다음으로 가장 많은 암종이며, 세계에서 2번째로 발병률이 높은암이다. 그래서 위암 치료·예방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려고 한다.

위의 중요한 기능으로는 크게 운동기능, 저장기능, 소독기능 등이 있으며 또한 분비기능 및 흡수기능도 일부 존재한다. 식도를 통해 들어온 음식물은 위의 근육들에 의해 서로 섞이고 잘게 부숴져 죽처럼 부드러운 상태가 된다.(운동기능) 이렇게 죽 같은 상태가 된 음식물은 위의 저장기능에 의해서 위에 일시적으로 저장된다.(저장기능) 저장된 음식물은 유문의 조절에 의해 십이지장 쪽으로 조금씩 넘어가서 소화과정을 거치게 된다. 위로 들어온 음식은 액체의 경우 2시간, 고형물의 경우 4시간 이상 위 속에 머물게 되는데, 이 시간 동안 위에서 분비되는 위액은 음식물과 함께 들어온 세균을 소독한다.(소독기능) 이 위액은 무색투명하고 약간 점성이 있으며 pH 1~2 정도의 강산성이다. 위 절제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이러한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음식 섭취 습관의 변화가 필요하게 된다.

이제 위암이 왜 발생하는지 살펴보면, 많은 연구들이 종족적인 차이, 유전적인 요소와 식이습관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위험요인을 살펴보면, 식이습관과 관련해서는 짠 음식, 아질산이 풍부한 음식, 동물성 지방과 단백질을 적게 섭취하면서 고탄수화물 식이를 하는 경우이다. 다른 요인으로는 악성 빈혈, 위축성 위염 및 위점막의 장점막변이 환자와 2 cm 이상의 위용종을 가진 사람 등이다.

이처럼 위암을 예방·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이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렇다면 위암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위암 예방에 대표적인 음식은 브로콜리, 양배추, 마늘이 있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라는 말은 이탈리아어로 '팔'이나 '가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작은 가지가 여러 개 모여 하나의 큰 송이를 이루고 있다. 채소 중에서 고춧잎가 쑥갓 다음으로 비타민E가 풍부해 피부에 생기를 주고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

참고 자료

최정희, (위암 환자를 위한)요리닥터 (서울: 대가, 2013)
유태종, 유태종 박사의 항암식품 77가지 (서울: 아카데미북, 2009)
의학저널 ‘암예방연구(Cancer Prevention Research)'
조리된 브로콜리의 항산화 효과 및 Sulforaphane 함량 분석김지영1․박상현2․이기택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