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적 학습이론과 인지적 학습이론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5.1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학습이론이란 무었인가?
2. 행위 학습 이론
3. 인지 학습 이론

본문내용

1. 학습이론이란 무었인가?
행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습이 필요하다.. 따라서 조직내에서 개인의 행동을 제대로 예측하기 위해서는 학습이 어떤 과정을 거쳐 일어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학습이란 경험의 결과로 행동의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게 되느냐는 심리학의 "행동주의" 쪽에서 연구가 되었고 행동주의 이론을 다른 말로 학습 이론이라고도 한다.

심리학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동기나 욕구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했다.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하는 것이 순환논리의 오류에 빠진다고 주장했다. 스키너는 심리학을 그런 모호한 영역에서 끄집어내어 보다 과학적인 체계를 갖추게 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어떤 외부환경(조건, 상황)이 어떤 행동을 일으키는가에만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자극에 해당하는 외부환경을 독립변수로, 그 자극에 의해 야기된 행동을 종속변수로 보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객관적이고 측정가능하게 정량적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모든 심리적 문제는 행동으로 환원되며, 행동으로 파악될 수 없는 심리적 문제는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초기 행동주의자들은, 뒤이어 등장할 스키너처럼 이전 심리학 연구 방식을 전면적으로 부인하지는 않고 일단 프로이트식의 정신역학개념 자체는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하지만 프로이트의 해석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 측면에서 대단히 취약하다는 점을 의식했다. 이들은 프로이트의 주장을 객관적 실험으로 확인하고자 했다.이들은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네 가지 요소가 학습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 네 가지 요소는,
■ 드라이브(drive; 동기유발),
■ 큐(cue; 자극),
■ 반응(response; 행동이나 사고),
■ 강화(reinforcement; 보상).
이다.

드라이브는 강한 자극입니다. 가장 원초적인 드라이브에는 배고픔이나 갈증, 성욕, 고통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